충북도, 동물복지농장 인증확대 추진
충북도, 동물복지농장 인증확대 추진
  • 김홍식 본부장
  • 승인 2020.11.1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홍식 본부장] 

충청북도가 축산용 가축의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동물복지농장 인증을 확대 추진한다.

동물복지농장은 축산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가축들이 동물 본래의 습성을 유지하면서 정상적으로 살 수 있도록 관리하는 제도로, 인증 대상은 산란계, 양돈, 육계, 젖소, 한우육우, 염소, 오리를 사육하는 농장이다.

충북도는 2017년부터 동물복지농장 인증에 필요한 시설 장비 등을 지원해주는 동물복지인증 확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도내에 동물복지농장 인증을 받은 농가는 33호이며, 이는 전국 299호 대비 11%정도로 전국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는 10월 기준 3호가 신규 인증을 받았으며, 충북도는 2022년까지 38호 인증을 목표로 두고 있다.

충북도는 동물복지농장 확대를 위해 각종 정책사업 대상자 선정 시 동물복지인증을 받은 농가에 사업 선정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등 인증 농가에 혜택을 줄 계획이다.

동물복지농장 인증절차는 인증 희망 농가가 신청서 등 서류를 구비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인증신청을 진행한 후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기준에 적합한 경우 인증서가 교부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동물복지인증 농장 활성화를 위해 관련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라며 가축 복지 향상을 위해 축종 농가와 단체에서 적극 동참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인증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위해 신규 사업으로 동물복지인증 컨설팅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컨설팅은 사양방식이나 판로확보 등 농가가 원하는 분야에 대해 받을 수 있으며, 업체와 농가가 직접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청주 1개소, 보은 3개소에서 추진 중이며, 컨설팅을 희망하는 농가는 시·군 축산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