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픽업]디지털 농업 구현 빅데이터 생산-수집체계 개선부터
[뉴스픽업]디지털 농업 구현 빅데이터 생산-수집체계 개선부터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01.22 16: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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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업 빅데이터 사람 아닌 AI가 분석하는 시대
  • 전 세계 각국 디지털 농업으로의 전환에 박차
  • 디지털 업무 산재로 효과적 정책 수행 어려워
  • 관련 법률 정립부터 기본 계획까지 수립 필요
  • 전후방 산업서 활약 가능한 전문가 육성 시급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 

데이터는 미래 농업을 디자인하는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현재 전 세계는 새로운 부가가치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 경제로의 급속한 변이 과정 중이다. 코로나19라는 재난은 비대면 문화의 확산을 불러왔고, 디지털 전환을 촉발하는 진원지가 됐다. 특히 농업은 자본, 노동, 토지 중심에서 IoT 등 첨단 기술을 통해 수치화하는 데이터가 중심이 된 농업의 정밀화·고도화가 이제 막 싹을 틔우고 있다. 앞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고 활용할 것인가가 경쟁력 갖춘 산업으로의 도약 가능성을 담보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농업으로 전환은 국내 농업이 직면한 핵심 과제가 됐다. 본지는 2021 농업전망에서 박지연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발표한 농업의 미래, 디지털 농업을 요약한다.

<편집자 주>


△ 박지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농업의 미래 디지털 농업’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 박지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농업의 미래 디지털 농업’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 국가 전략산업 디지털농업 주목
  • 경쟁력 결정짓는 핵심 자리매김

디지털 농업으로의 전환은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추진하는 전략 사업 중 하나다. 미국은 데이터·AI 분야의 선제적 전략 투자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AI 분야 대규모 투자를 추진, 빅데이터와 최신 기술을 사용한 관리·감독, 농촌 디지털화로 농촌 삶의 질과 생산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과 중국도 마찬가지다. 일본은 주요 산업에서 AI 상용화를 조기에 추진하고 있고 농림수산성의 경우 AI·데이터에 관한 계약 가이드라인을 책정·공표하기도 했다. 중국은 이미 2016년 전국 농업농촌 정보화 발전 규획을 수립했고, 2019년에는 디지털 농촌 발전 전략 강요를 통해 스마트 농촌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박지연 연구위원은 디지털 전환은 D(Data)·N(Network)·A(AI)와의 융합을 바탕으로 국가·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고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 주요 나라들은 데이터 경제, 디지털 전환의 급속한 진전에 대응하고 혁신 성장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데이터 산업 활성화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하면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라는 두 개의 축을 설정했다. 특히 디지털 뉴딜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자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변화를 선도해 나가기 위한 대규모 투자다. 특히 한국판 뉴딜에서 농식품 분야는 스마트팜, 무인 자동화 농업 기반, 농축산물 온라인 경매 시스템 등 총 19개 사업이 포함돼 있다.

 

  • AI 의사결정 시스템으로의 변화
  • 노동력 절감·수급 예측 등 기대

디지털농업은 정밀농업기술에 지능형 네트워크와 데이터 관리 도구를 결합한 스마트 농업 기자재를 투입해, 수집과 분석, 처방하는 데이터 등 가용한 모든 정보와 전문 지식을 활용해 농업 부문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농업 환경부담 저감과 안전성 확보 등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박 연구위원은 디지털 농업은 기존 정밀농업이나 스마트 농업보다 생산, 유통, 소비 등 농업활동의 전 과정에서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라면서 활용 방식도 수집된 데이터를 인간이 분석하고 모델화해 자동화하는 것에서 빅데이터를 사람이 아닌 AI가 분석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은 디지털 농업의 기대효과에 대해 자동화, 로봇화를 통한 노동력 절감, 가용성, 접근성, 안전성 측면에서 식량 안보, 농산물 수급 예측 고도화로 가격 안정 등을 꼽았다. 또한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자원의 최적 이용으로 자원 고갈에 대응하고 새로운 기후에 적합한 신품종 도입, 온실가스 감축 등을 실현할 수 있다고 봤다.

그는 디지털농업은 단순히 농업생산의 생산성 증대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유통-소비의 농업의 전 과정의 효율성·효과성 증대 및 자원 사용의 최적화, 환경성 증대 등을 함께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데이터의 양적 질적 한계 존재
  • 디지털농업 관련법·기본계획 시급

디지털농업이 보완해야 할 과제도 제시했다. 데이터 경제는 국가 단위에서 주요 정책을 추진 중이며, 지난해 디지털 뉴딜의 발표로 디지털 관련 정책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전제한 뒤 지금까지 스마트팜 확산 정책 수행 시 데이터 활용에 대한 고려 없이 스마트팜을 보급함으로써 데이터 생산-수집 체계가 효율적으로 구축되지 못해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양적·질적 한계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또한 농식품부 내 농업부문 데이터 정책에 관련한 주관부서가 뚜렷하지 않고 관련 업무가 부서별로 산재돼 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수행이 어려운 상황이며, 관련 법이나 기본 계획 부재도 한계로 꼽았다. 데이터 기반 성과 확산을 고려해 정책 재편이 필요하며, 부 차원의 계획적 추진 방안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란 설명이다.

박 연구위원은 다만 정부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해 기존 스마트팜 확산 정책에서 나아가 데이터, 디지털 기반 농업을 추진하고 있고, 부 내 빅데이터전략담당관을 신설하는 등 농업의 데이터화, 디지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 민간 중심 혁신활동이 핵심
  • 농가단위 데이터 셋구성 필요

박 연구위원은 디지털농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민간 중심의 농산업 기업의 참여 유도가 절실하다는 것인데 민간 주체가 혁신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공공부문의 주요 역할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디지털농업 관련 R&D와 함께 R&D 성과의 사업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한 혁신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술금융 활성화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스마트 스마트 농업, 디지털농업이 확산되고 농업부문도 관련 데이터 활용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한 중장기 계획이나 법, 거버넌스는 아직 체계적으로 수립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한계로 꼽았다.

박 연구위원은 "관련 법률 정립과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담당할 주관부서를 명확히 하고 관련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해 농업 데이터 수집 체계가 개선돼야 한다고도 말했다. 현재 스마트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품질과 데이터 수집 체계가 ICT 기기별로 상이해 일괄적인 수집과 활용이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박 연구위원은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목적을 고려한 데이터 셋(input-환경-output)”을 구성해, 개별 데이터가 아닌 농가단위 데이터 셋을 수집해 데이터 활용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면서 농가에서 생산된 생산 데이터와 유통, 소비단계에서 발생한 데이터, 공공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해 관련 주체에게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 및 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성과확산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농업부문의 ICT 융복합, 스마트화, 디지털화, 데이터 활용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농업인이 해당 기술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스마트팜 운영을 지원하고 스마트팜 전후방 산업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육성 또한 시급한 과제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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