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잠‧참당귀 복합제’ 산업화 기반 구축
‘홍잠‧참당귀 복합제’ 산업화 기반 구축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2.0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다양한 제품 개발 기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홍잠참당귀 복합제관련 기술을 지난달 27일 산업체에 기술이전하고, 산업화 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고령화로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치매 환자 수도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치매 예방과 치료를 위해 부작용이 적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천연물 기능성 소재가 필요한 실정이다.

홍잠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 다양한 유용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동물실험을 통해 홍잠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파킨스병 주요 증상 억제, 숙취 해소, 간 기능 개선,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참당귀(Angelica gigas)는 인지기능 개선 효능이 입증돼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돼 있다. 예부터 참당귀는 신체 허약, 두통, 현기증, 관절통, 복통을 다스리는데 이용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홍잠참당귀 복합제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와 작용기전을 한림대학교와 함께 구명했다. 명지대학교와는 홍잠참당귀 복합제를 인지기능 개선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하기 위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세포와 초파리 동물실험 결과, 홍잠참당귀 복합제 추출물이 미토콘드리아 활성을 40% 높였으며, 뇌 신경세포 보호와 단기 기억력 손상 보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치매 쥐 모델에 홍잠참당귀 복합제 추출물을 먹인 결과, 뇌의 산화적 스트레스가 억제되고 뇌세포 가소성이 증가했다. 또한, 사회성과 새 물건에 대한 호기심, 공간 기억력 증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기술이전 체결로 우리 농산물인 홍잠과 참당귀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이 개발돼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국민건강 증진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다양한 공동연구와 협업으로 홍잠, 참당귀의 생산성과 기능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김두호 국립농업과학원장은 우리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능성 소재화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농가 소득 안정, 일자리 창출, 국민건강 증진 등에 기여하고, 우리 농산물 수요 확대를 위해 실용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