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품종 ‘느티만가닥버섯’ 아이들 입맛에도 맞아
신품종 ‘느티만가닥버섯’ 아이들 입맛에도 맞아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2.0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쓴맛 적고 조리 뒤에도 으깨짐 적어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26일 쓴맛이 적고 조리한 뒤에도 버섯 고유의 색과 모양이 잘 유지되는 느티만가닥버섯 새 품종 백마루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느티만가닥버섯은 생산하는 데 100일 정도 걸린다고 해서 백일송이로 불린다. 힙시지프레놀(Hypsiziprenol) 등과 같은 유용 물질을 함유해 항종양·항진균 기능성을 지녔다.

농촌진흥청이 이번에 새로 개발한 백마루는 하얀색 품종으로 육질이 치밀하고 단단하다. ‘하늘의 순우리말인 마루를 따서 하늘을 날아다니며 수출을 증가시킨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동화나 만화 속에 등장하는 버섯처럼 버섯 고유의 갓과 대, 주름살의 형태가 조리 뒤에도 으깨짐 없이 잘 유지된다. 맛도 일반 갈색 느티만가닥버섯보다 쓰지 않아 버섯에 거부감을 느끼는 아이들 입맛에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농가에서 현장 실증 중이며, 올해 하반기 기술 이전을 마치면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백마루는 기존 하얀색 품종의 재배적 안정성은 유지하고 낮은 생산성은 보완하기 위해 갈색 품종과 흰색 품종을 교잡한 뒤 다시 흰색 품종과 교잡하는 과정을 거쳐 개발했다.

중온성 품종으로 1516()에서 재배할 수 있으며, 균이 자라는 활력은 갈색 품종처럼 우수하다. 온도를 일정(4, 20)하게 유지하거나 온도에 변화를 준(420) 경우에도 갓의 색과 두께가 잘 유지돼 기존 품종보다 유통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김동환 버섯과장은 버섯은 비타민과 무기물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아이들이 꺼리는 식재료이기도 하다새로 개발한 백마루품종이 다양한 계층에게 사랑받아 국산 느티만가닥버섯 소비를 이끄는 주역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