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민-관 통합연구플랫폼 구축…미래농업 준비
경북도, 민-관 통합연구플랫폼 구축…미래농업 준비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1.02.0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 맞춤형 저비용 고효율 교육시스템 구축

 

[농축유통신문] 

경상북도가 산하 연구기관과 출자·출연기관의 기능을 ‘민-관 통합연구플랫폼’체제로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농업분야에서 교육역량을 보유한 대구 경북 15개 대학과 6개 교육기관과 협력 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

경상북도는 농가와 농가인구(전국1위), 경지면적(2위) 등 농업 비중이 높고 다양한 작목을 재배하는 대한민국 농업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만큼 FTA확대, ICT융복합 등 농업환경과 소비패턴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변화 뿐만 아니라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인의 재배기술, 경영, 유통 등 평생교육시스템의 변화도 요구되고 있다.

이에 경상북도는 농업인 교육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전국에서 가장 넓은 도의 특성상 한정된 장소에서 교육하는 것이 불가능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학의 시설, 인력 등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는 경북농민사관학교를 설립했으며, 대학의 특성에 따라 영농정착, 농업경영, 마케팅, 가공, 농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특화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현장 맞춤형 교육, 품목 및 단계별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핵심 교육방향은 ‘제 값 받고 판매걱정없는 농업 실현’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품목별 기술향상, 소득작목 육성, 첨단스마트 농업, 농업경영, 유통 등 교육을 강화하고, 열린 교육기반 구축을 위해 귀농귀촌인, 다문화가족, 사회적 약자, 여성농업인 교육을 위한 지원 및 교육생 사후관리를 위한 인적네트워크 형성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후계승계농 육성을 위한 청년농부 농촌정착 특별교육, 6차산업 창농, 창농 멘토링과정 운영 등 후계농 양성을 위해 대학과 협력하고 있다.

경북도는 올해부터는 코로나19에 따른 집합교육 축소에 따라 비대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별 교육영상 제작, 온라인 교육시스템 구축 등 ‘제 값 받고 판매걱정 없는 농업실현’을 위해 협력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으며 교육인원은 56개 과정 1,500명 정도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 농업에도 깊숙이 파고 들어와 있다”면서 “올해 13주년을 맞은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대학과 협력해 농민사관학교를 민-관 통합연구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농어업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는 미래 농림어업 모델을 경북이 제시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