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유, 온실가스 감축 해결책 된다?
잉여유, 온실가스 감축 해결책 된다?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2.1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잉여유로 만든 활성탄소 이용메탄배출 상쇄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잉여유를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탄산가스를 포집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논문이 발표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Advanced Sustainable System’학술지에 실린 뉴욕 Clarkson 대학의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잉여유 또는 폐기우유로 만든 활성탄소를 이용해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탄산가스를 대폭 감축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자연성분으로부터 얻어진 활성탄소의 역할에 대한 최초의 보고서로향후 우유를 통한 탄산가스 포집을 통해 메탄배출을 상쇄시키는 효과를 이끌어 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저자인 Mario Wriedt 교수는 우리의 목적은 청정한 활성탄소를 저렴하게 만드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분유는 탄산가스를 흡수할 수 있는 활성탄소로 전환돼현재 사용되고 있는 코코넛껍질이나 석탄에 비해 탄산가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에 따르면 잉여유를 이용해 흡착제를 만드는 과정은 커피를 볶는 것과 유사하나물체에 미세한 구멍을 뚫는 2차적인 매개체가 필요하다.

공동연구자인 Texas대학의 David Mitlin 교수는 아주 검게 볶아진 커피콩을 연상하면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주 작은 미세한 구멍은 엄격한 크기와 표면화학으로 인해수분을 증발시키면서 탄산가스를 포집하는데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라며 이 경우 탄산가스는 탄소흡착제의 미세한 구멍으로 포집돼탄산가스가 배출된 후 재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Wriedt 교수는 “이 과정 중 사용되는 유제품은 식품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하며, “1980년 이래 우유소비가 30%나 감소했지만두당 생산량은 13%가 늘어과잉생산으로 매년 약 1,900만 톤의 원유가 폐기되고 있는 만큼, 폐기되는 우유를 사용하는 것은낙농산업에 큰 호재가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구진들은 평균적으로 유우 두당 연간 배출하는 약 67~117kg의 메탄을 분유에서 발생하는 활성탄소를 통해 메탄배출을 상쇄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Clarkson 대학의 Craig-Ignite 연구기금에 의해 수행됐으며, 연구자들은 우유에서 추출된 이 같은 탄소흡착제가 실내 공기정화나 정수 등 다른 용도로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