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요 농축산물-가공식품 가격안정 나서
정부, 주요 농축산물-가공식품 가격안정 나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2.28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대응전략’ 마련…계란 추가 수입 확대
쌀·배추 등 비축물량 공급…가격담합 감시 강화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주요 농축산물 및 가공식품 가격안정을 위해 맞춤형 대응전략을 마련·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근 가격 상승폭이 큰 계란, 양파, 대파 등의 가격·수급 조기 안정을 위한 방안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계란은 추가 수입 등 공급 확대에 방점을 두고 가격 안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미 추진 중인 4,400만 개에 더해 3월 중 약 2,000만 개를 추가 수입할 예정이다.

여기에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농축산물 할인행사(20%)도 지속하고, 국내산 계란 사용업체의 수입산 계란 가공품 전환 등도 가격 인하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양파의 경우 민간 공급물량 확대 유도를 위해 저장 물량의 조기 출하 독려 및 조생종 양파(3월 말 출하 예정)의 생육관리 지도에 나설 방침이며, 대파는 한파로 인해 출하가 늦어진 일부 물량이 3월에 출하되면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배추는 봄철 공급 부족에 대비해 한파 피해규모를 조속히 산정하고, 필요시 정부 비축물량을 신속 방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쌀의 경우 정부 비축물량 37만 톤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필요시 추가 공급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공식품의 경우 국민 체감도가 높은 만큼 가격 담합 감시 강화 등을 통해 과도한 가격 상승을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비축물량 등을 활용해 원료공급을 확대(콩)하고, 주요 가공식품의 가격 동향을 면밀히 점검, 담합 의심 정황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대응키로 했다.

특히 식품업계와 간담회 등을 통해 가격안정 협조를 요청하고, 매주 1∼2회 대형마트·전통시장 등을 방문해 가격·수급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 현장점검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