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농업공동체 협력방안 마련해야”
“남북 농업공동체 협력방안 마련해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3.0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연계 추진
남북농업협력기술교류센터 구상도 필요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김관호 책임연구원
김관호 책임연구원

평화경제 구현을 위한 남북 농업공동체 협력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북한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과 연계한 남북농업협력 추진과 남북농업협력기술교류센터 구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관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남북위 책임연구원은 최근 농특위 주최로 열린 ‘한반도 평화번영과 통일농업 실현을 위한 범농업계 공동토론회’ 주제 발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현재 북한의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2021-2025)을 살펴보면 농업은 △종자혁명과 과학농사 △저수확지에서 증산 △새 땅 찾기와 간석지 개간 △농촌경리의 수리화 △농촌 기계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북한의 5개년 계획에 맞춰 우리 정부도 남북농업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현재도 대북제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맞는 방식의 방안을 모색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정부는 농업 긴급구호 성격의 식량지원, 우량종자·비닐박막 지원, 유기질 비료 및 유기농업 협력, 농업과학기술 및 학술 교류 등을 추진해 남북농업협력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서용석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부총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일원화되고 체계화된 교류 채널 개설을 통한 남북농업 협력 확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부총장은 “정치적, 정세적 변화에 기인한 남북농업 협력 이행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남북농업 협력의 단·중장기 계획을 포괄적으로 담당할 전문적 기구 성격을 가진 남북농업협력기술교류센터가 필요하다”면서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인도적 식량지원,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기자재 지원이나 농업기술 교류 활동 추진 등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장기적으로는 낙후된 북한농업 인프라 회복 및 확충 등을 추진할 수 있고, 센터는 정부, 민간, 지자체 등 주체별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고 민간 차원의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한 통일농업의 교두보를 마련하는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