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농업인 안정적 영농‧지역사회 정착 지원 협력
청년농업인 안정적 영농‧지역사회 정착 지원 협력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3.0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한국농수산대학과 업무협약 체결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국립한국농수산대학과 정예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26일 본청에서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한국농수산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의 안정적인 영농과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성장 단계별 농업기술 역량 향상 지원 등을 도모한다.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을 위한 종합 정보제공 운영체계구축과 교육전문상담 프로그램 개발 등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국농수산대학은 우리나라 농수산업을 이끌어갈 현장 중심의 지식기술경영능력 등을 갖춘 전문 농어업경영인 양성을 목적으로 지난 19973월에 개교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2023년까지 정예 청년농업인 1만 명 육성을 목표로 현장 수요를 반영해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 방안을 보완하고,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청년 농업인재 육성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한 청년농업인을 위한 교육, 사업을 비롯해 각 지역 농업관련 기관 현황과 정책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정보제공 운영체계를 구축해 연내 시범운영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농업관련대학 및 학과 졸업생, 영농정착 지원사업 대상자, 귀농청년 등 농업농촌에 새로 유입되는 청년들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4-H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지원망도 구축한다. 아울러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함께 디지털농업 등 새로운 농산업 경향을 반영한 기술창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이 추진 중인 농촌진흥사업의 대상자 가운데 청년층 참여를 확대하고, 청년농업인의 영농창업 등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업도 발굴할 계획이다.

이천일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장은 청년 농업인재 육성은 농촌의 소멸위기를 극복하는 열쇠이며 농업발전의 핵심 요소라며 혁신역량을 갖춘 청년농업인이 늘어날 수 있도록 영농정착 지원에 노력을 기울이며 적극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