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시작 알리는 ‘칼라’, 국내 기술로 활짝
봄의 시작 알리는 ‘칼라’, 국내 기술로 활짝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3.1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 모양 둥근 무름병 저항성 코튼캔디새로 개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난 10일 봄을 맞아 소비시장과 농가 기호를 반영해 육성한 칼라새 품종과 기존 보급 종 가운데 인기를 얻고 있는 품종을 소개했다.

칼라는 환희’, ‘열정이라는 꽃말에서 알 수 있듯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날, 결혼식에 즐겨 사용하는 꽃이다. 특히 하얀색 칼라는 깨끗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풍겨 공간을 식물로 장식하는 식물 인테리어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육성한 흰색 칼라는 꽃 모양이 우수하고 병에 강하며, 품종마다 피는 시기가 달라 재배하기도 유리하다.

새로 개발한 코튼캔디는 꽃 모양이 둥글고 깔끔하며 칼라 재배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무름병에 중간 정도 저항성을 지닌 품종이다. 2020년 기호도 평가에서 5점 만점에 4.1점을 받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우수 계통인 원교 C4-21은 꽃이 늦게 피는 종으로, 식물 세력이 강하고 꽃잎 포개짐이 우수해 꽃 모양이 아름답다.

기존 품종 가운데 2017년 육성한 스완은 꽃을 피우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 일찍 출하할 수 있고 꽃수가 많다. 둥근 화포를 지니고 있으며 기호도 평가에서 4년 동안 4.0점 이상 좋은 평가를 받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8년 육성한 몽블랑은 꾸준히 사랑받는 중생 품종이다. 무름병에 강하며 특히 꽃 모양이 우아하고 아름다워 농가 만족도가 높다.

농촌진흥청은 지금까지 흰색 칼라 10품종, 유색 칼라 2품종을 육성했다. 국산 품종 보급률은 20159%에서 202015.6%로 꾸준히 늘고 있다.

연구진은 품종 개발 단계에서 무름병 저항성과 자구 증식률을 조사해 선발하는 방식으로 국내 재배 환경 적응력이 높은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흰색뿐 아니라 국내 품종이 부족한 유색 품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원희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장은 칼라는 고급 꽃으로 인식돼 안정적인 소득 작목으로 인정받는 만큼 무름병에 강한 우수 품종을 개발해 농가 소득에 보탬이 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