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맥·티모시 대신 '옥사건' 어때요"
"연맥·티모시 대신 '옥사건' 어때요"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04.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풍부 발효로 기호성 우수
영양만점 가격까지 저렴해 '인기'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옥수수 알곡과 푸른 빛깔의 옥수수사일리지 건초 모습.
옥수수 알곡과 푸른 빛깔의 옥수수사일리지 건초 모습.

연맥이나 티모시 등 건초 가격 상승으로 고민하는 축산 농가에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옥사건(옥수수사일리지건초)이 출시돼 농가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주)하농에서 출시한 혁신형 발효건초인 ‘옥사건’은 옥수수사일리지의 장점을 그대로 살려 건초로 만든 것. 이 제품은 스페인의 ALDAHRA에서 제조하고 원료는 사료용 옥수수를 현지에서 재배된 게 특징. 영양 절정 상태인 황숙 초기에 옥수수대와 알곡 전체를 수확해 발효, 분쇄, 건조 등의 정밀한 공정을 거쳐 만든 고급 옥수수사일리지 발효건초라는 게 하농 측의 설명이다.

옥사건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티모시나 연맥 등 고가 건초를 대체하는데 가장 적합한 건초로 주목받고 있다. 티모시나 연맥보다 흡수율이 93%로 월등히 높고 유산균과 고초균, 효모균 등 미생물이 풍부하며 발효향이 미각을 돋궈 기호성이 뛰어나서다. 또한 섭취량이 늘어 유량증가와 성장촉진 등의 효과가 있으면서도 가격까지 저렴해서 사료비 원가절감과 축산물 품질향상에도 도움이 기대된다.

옥사건의 성분은 △수분 10.57% △조단백 8.96%(가소화 단백이 90%) △조섬유21.82% △조회분 7.41% △NDF 46.80% △ADF 28.16% △상대적사료가치 133 △젖산( 병원균과 유해세균의 생육을 억제) 5% △초산 (지방합성)0.33% △유산균 3.0×10^5 △고초균2.0×10^6 △효모 등이 함유돼 있다.

옥사건의 입자도는 2~5cm이고 베일의 중량은 약 500kg 랩포장 제품으로 택배 배송이 가능하다. 하차작업시 가루가 발생해 유실되는 것을 랩핑작업을 통해 방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