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모돈 이력제 추진…한돈업계 ‘떨떠름’
정부 모돈 이력제 추진…한돈업계 ‘떨떠름’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4.21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시범사업 추진비용 자조금 충당 요구

한돈업계 한돈 관계자들과의 충분한 협의 필요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정부가 모돈 이력제를 추진, 시범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을 밝히자 한돈업계가 반발에 나섰다.

특히 정부가 모돈 이력제 시범 사업 추진과 관련된 비용을 한돈 자조금에서 충당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며 농가들 사이에서는 강한 거부 반응까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모돈이력제는 최근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이 돼지도 소와 같은 개체별 관리를 위해 모돈 개체별 이력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올해 안에 모돈을 사육 중인 전국 양돈장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될 것임을 시사하면서 수면위에 올라왔다.

정부가 추진하려는 모돈 개체별 이력제 추진 사업은 모돈(후보돈) 전체에 귀()표를 부착해 농장은 모돈에 대한 주요 사항을 개체 관리카드에 기록하고, 이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신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현재 돼지의 경우 지난 201412월부터 이력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력제는 도축부터 포장처리, 판매 단계 수준으로 정확한 사육단계는 사육현황 및 이동신고와 농장식별변호 표시만 이뤄진다.

현재 시스템에서는 전체 돼지 사육두수만 집계되다보니 정확한 모돈두수 파악이 어려워, 정부는 모돈 이력제 도입으로 모돈 중심 이력제를 통한 양돈산업 전망치에 정확성을 더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8일 모돈 이력제 시범사업 관련 화상회의를 주관해 시범사업 계획을 밝히고 한돈산업계의 의견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모돈 이력제 도입 소식에 한돈업계는 난색을 표했다. 양돈업계가 받아들이기 힘든 사업을 사전 예고도 없이 밝힌 것에 당혹해 하면서 이번 사업에 한돈자조금의 예산이 들어간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고, 모돈이력제를 통해 연간 도축두수 사전 예측이 더욱 정확해질 경우 돼지고기 수입 업체들이 역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한돈업계의 주장이다.

한돈협회 관계자는 사전 협의 없이 모돈 이력제를 그것도 한돈자조금의 예산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은 무리라며 성급히 모돈 이력제 도입을 추진하기 이전 이해관계자들 간 충분한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모돈에 이표를 붙여 관리하면 현재 집계되고 있는 사육마리수 정확도도 증가할 것이며, 개체별로 이동되는 것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입을 고안한 것이라면서 도입 취지를 밝히며, “아직까지는 대한한돈협회 등 양돈업계와 현장관계자와 논의를 이어나가는 단계, 모두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업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자조금은 하나의 논의 사항일 뿐 정해진 것은 없다업계의 우려도 이해하지만, 모돈 이력제 도입으로 수급상황을 정확히 확인해 한돈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초 데이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