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찾는다
2021년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찾는다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4.23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내달 28일까지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이하 농업기술명인’)’ 발굴을 위한 공모를 추진한다.

농업기술명인은 20년 이상의 영농경력과 객관적으로 증빙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농업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농업인을 의미한다.

농촌진흥청은 2009년부터 식량, 채소, 과수, 화훼·특작, 축산 등 5개 분야에서 각 1명씩 농업기술명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56명이 선발됐다.

농업기술명인으로 선발되면 상금 500만 원과 인증패, 핸드프린팅 동판 등을 수여하며, 생산하고 있는 농축산물에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인증표를 부착할 수 있다. 또한 정부혁신 가치 실현을 위해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신규 사업과 정책 발굴을 위한 자문위원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농업기술명인 신청 대상은 전체 영농경력 20년 이상, 동일 영농분야 15년 이상의 경력을 증빙할 수 있는 농업인으로서, 축산물 생산을 기본으로 하며 생산기술, 가공, 유통, 상품화 분야에서 최고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보유한 기술을 타 농업인에게 보급확산해 농업발전에 기여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타 농가에 선진 기술지도 및 본인이 경영하는 농장을 현장 기술교육장으로 개방운영이 가능해야 한다.

접수기간은 내달 28일까지이며, 신청서는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수령하거나 농촌진흥청 또는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최종선발은 서류와 현지심사를 거쳐 10월에 발표할 예정이며, 시상은 12월에 열리는 농촌진흥청 종합보고회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조은희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장은 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미래농업 인재에게 귀감이 되는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발굴을 위해 관련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