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인터뷰]농업계 아이콘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창간특집-인터뷰]농업계 아이콘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4.23 14:3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축산 서로 상생발전 할 수 있게 농축산연합회 이끌겠다”
현-차기 정권에 할 말 다할 것…지속가능한 농축산업 만들 터
차기 정권에서 ‘농업홀대’ 말 사라질 수 있도록 환경조성 할 것
국민들에게 농축산업 ‘공익적 기능-소중한 가치’ 알리는데 주력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올해 농업계 인사 중 가장 핫한 인물은 아무래도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장(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을 뽑을 수 있겠다. 이은만 회장은 쌀 생산자 대표 조직인 쌀전업농중앙연합회를 이끄는 수장으로, 쌀 산업 발전과 쌀 소비촉진 활동에 전념을 해왔다. 이런 와중 지난달 17일에 16개 농민단체로 이뤄진 한국농업인단체연합(농단협) 제3대 상임대표에 선출됐다. 농단협은 농업 단체들이 주축을 이룬 단체로, 농업의 발전과 농업인 위상 향상을 위해 만들어졌다. 한마디로 농업분야를 대표하는 수장이 됐다. 하지만 이 회장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난 2일 농업과 축산을 아우르는 30개 단체로 이뤄진 농축산연합회 회장 선거에 나서 당당히 회장에 선출되며 농업계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탄생했다. 중요한 직책에 연거푸 선출된 것은 분명 농업계가 이 회장의 실력과 열정을 인정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 회장은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농축산업계의 현안문제 해결과 회원사 간 화합과 단합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농업계 아이콘으로 떠오른 이은만 회장에게 농업계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다음은 이 회장과의 일문일답.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됐다. 감회는.

이렇게 힘든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30개 단체가 모여 있는 연합회의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큰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끼고 있지만 대한민국 농축산업의 미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도와준 회원 분들께 감사하다. 이제는 쌀뿐 아니라 농축산 전반에 걸쳐 회원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뭉칠 수 있게 역할을 할 것이고, 모든 농축산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게 항상 귀와 눈을 열고 있겠다. 비록 임기가 1년이지만 회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1년을 낭비 없이 알차게 보내겠으며, 회원 분들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

-농축산연합회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

30개 단체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여러 불협화음이 벌어질 수 있는 환경이다. 이를 제어하고 화합·단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제 역할일 것이다. 특히 농업과 축산을 떠나 함께 공통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한목소리를 낼 수 있게 역할을 할 것이다. 무엇보다 축산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공부하고 도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축산단체들과도 더 많이 소통해 나갈 것이고, 농업과 축산이 서로 상생발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농축산연합회를 이끌어 나가겠다.

-대통령과 임기가 비슷하다. 어떤 역할을 할 건가.

공교롭게도 문재인 대통령과 임기가 비슷하게 끝나게 됐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 농정은 한마디로 농축산인들에게 큰 실망감만 안겨준 4년이었다고 평가하고 싶다. 농업홀대가 가장 심한 정부라고 평가한다. 농업예산이면 예산, 재난지원금이면 지원금, 농업정책이면 정책 등 농업 현장과 동 떨어지는 모습만 보여 왔다. 문재인 정부가 시작했을 때는 나름 기대와 설렘이 공존했는데 지금은 분노와 실망만 남았다. 그렇다고 비판만 할 수 없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농정이 남은 기간만이라도 잘 돌아갈 수 있게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쓴 소리부터 정책 제안에 이르기까지 우리 농축산인들이 원하고 바라는 목소리를 여과 없이 제대로 전달해 차기 정권에서는 농업홀대라는 말이 사라질 수 있도록 만들겠다. 차기 대권주자들과도 만나 우리의 목소리를 전해 지속가능한 농축산업이 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할 것이고, 특히 국가 전체 예산 중 농업 예산이 3% 이내로 떨어졌는데 이를 복원하고 더 확대할 수 있게 최우선 과제로 삼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임기 중 가장 중요하게 추진할 정책이 있다면.

무엇보다 지속가능하게 농축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이다. 해마다 경지면적 등이 줄면서 농업기반이 붕괴되고 있으며, 축산분야도 정부의 과도한 규제가 횡행하면서 생존권 위협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실정이 이어지면서 농가소득은 곤두박질치고 있으며, 매년 농축산인이 농축산업을 포기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암울한 분위기를 전환하는 게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그렇기 위해 농축산업이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게 살 맛 나는 농업·농촌을 만드는데 노력해 나갈 것이다.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농축산인이 행복하게 농사에 전념할 수 있는 정책개발에 적극 참여할 것이고, 지원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농축산인의 기본 생존권과 직결되는 소득 부문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농지투기와 식량안보 문제 해법이 있다면.

분명 농지는 농업인이 농사를 지어야 한다. 헌법상 경자유전의 원칙으로 보장받게 돼 있지만 농지법의 예외조항들 때문에 농지가 투기화 되고 있다. 이로 인해 농사를 마음껏 짓고 싶은 농업인들은 농사지을 땅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으며, 농업의 미래를 책임져야 할 젊은 농부들은 농지가 없어 농촌에 진입할 수 없는 환경이다. 지금의 법은 가짜농부만 양성하는 법이기 때문에 농지법을 전면 개정해 진정한 농사꾼들이 농지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식량안보 문제도 중요하다. 최근 정부의 수급정책을 보면 모든 것을 수입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이 보인다. 국내 식량기반을 확충해서 막을 생각은 안하고 수입해서 막으려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예전의 필리핀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필리핀도 예전에는 식량수출국이었지만 잘못된 농정 때문에 지금은 식량부족국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도 곡물과 식량자급률이 OECD 평균에 비해 낮기 때문에 밀과 콩 등 주요 식량작물 기반을 확대해 대비해야 한다. 부족한 부분은 최대한 국내에서 해결할 수 있게 기반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

-내년 대선에서 어떠한 목소리를 낼 것인가.

앞서 말했듯이 차기 정부에서는 농업홀대를 할 수 없게 만들 것이다. 각 대선후보들에게 공약이나 다짐으로 반드시 받아내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남은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농업의 위상을 높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치인들이 점점 농업의 중요성을 잊어가고 있기 때문에 농축산인이 함께 힘을 합쳐 우리의 목소리와 힘을 보여주도록 역할을 해내겠다. 농축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이자 생명산업, 더 나아가 미래 산업으로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지에 대해 인식시키도록 하겠다. 아울러 대통령이 직접 농업을 챙길 수 있게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농업계 각료들이 대통령의 귀와 눈을 막아 농업홀대가 극에 달했지만 차기 정권에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회원들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각 후보들에게 전달해 차기 농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농축산연합회의 설립 취지에 따라 우리 농축산업의 발전과 농축산업인 위상을 높이기 위해 정부 및 국회를 대상으로 강력한 농정활동을 펼치겠다. 특히 정부와 교섭력을 높이고 차기 대권주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농축산연합회 회원들의 화합과 단합이 가장 중요하다. 서로 이해충돌로 갈등을 빚고 싸우는 모습을 보이면 이는 결코 회생할 수 없는 이합집산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회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역할을 할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들에게 우리 농축산업의 소중함을 제대로 알리는데도 전념할 것이다. 국민이 이해하지 않는 농축산업은 필패(必敗)다. 우리 농축산업의 공익적 기능과 소중한 가치를 알리는데 회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민도사람 2021-04-23 16:40:00
돈없는 농민간 토지거래는 불가능합니다. 외부자본막으면 농촌은 망하고 LH내부정보이용 투기건으로 애먼데에 화풀이 사회주의식 입법은 거래절벽으로 60세 이상이 80%나 되는 초고령농촌과 농부만 죽이는 악법입니다. 내부정보이용한 투기만 잡으세요. 나머지는 오히려 완화해야 농촌이 살고 농부가살고 대한민국이 살 수 있습니다. 신석기 농경사회도 아니고 시대에 맞지도않는 경자 유전이 왠말인가요. 전국토의 80%가 농지라서 남아도는데 4차 혁명시대에 다시 농업사회로 퇴보해서는 이나라의 미래는 없습니다. 법이란 확정하기전에 예상 부작용과 억울한 피해자들이 생기지 않도록 아주 장기간 신중하고 정밀하게 논의하여 반영해야만한다.미국도 비경자 소유비율70%에 빌게이츠가 최대농지보유자. 경자유전따위없어 부가가치와 기업형농업도 가능

실체는.. 2021-04-23 16:38:56
농촌에 자본안들어오면 한개 면을 통틀어도 1년에 농지거래 1~2건 될까말까다. 전무한한 곳도 더많다.거래절벽만들면 은퇴농부는 팔지도 못하고 평생 흙만 파먹다 죽으란소리다. 너무한다. 농지가 남아돌고 쌀이 남아돌고 요즘시대 농사지으려는 사람은 씨가 말랐다. 시대가 변했으면 농촌도 개발돼야산다. 구닥다리 경자유전같은 소리 헌법에서도 현실반영하여 예외두라고 성문화까지 해놓은 이유가 있다. 경자유전같은소리 당장 집어치워야한다. 내부정보통한 투기만 잡고 오버하지마라. 이번 LH건 해석을 크게 잘못하고 있다. 빈대잡자고 초가삼간태우지말고 그냥 빈대만 잡아라. 핵심은 그 하나뿐이다.

고령농부 2021-04-23 16:38:22
빈대잡자고 초가삼간태우는 더큰 민심이반 부르지말고 빈대만잡아라. 대부분 초고령농부 소멸해가는 농촌에 경자유전이니뭐니 소멸농촌 시대에 맞지않아 헌법에서도 예외를 두도록 한거를 각종규제와 찬탈증세로 거래절벽만들면 죄없는 농민만 죽는다. 농부도 거래가돼야 자식교육시키고 은퇴노후준비도한다. 요즘농사짓는다는 사람없다.농지가 남아돌고 쌀이 남아돈다. 내부정보 이용한 투기 빈대 이것만 잡아야지 투기아닌 것까지 싸잡아 취득제한이나 찬탈증세 사회주의로 가면 정권 유지는 꿈도 꾸지말아야하고 동학민란 일어날것이다. 선의의 피해자만 양산되고 국민들은 등을 영원히 돌릴 것이다

충고 2021-04-23 16:37:45
신석기농경시대도 아닌데 우리나라는 농지가 전국토의 80%나되고 너무많다. 쌀소비도 안돼 골치다. 농촌에 60세 이상 고령농부가 80%다.요즘 농사지으려는 사람들 거의 없다. 이상황에서 구닥다리 경자유전 외치고 부가가치 젤 떨어지는 농업 장려하다간 농부만 죽어나고 농촌은 소멸된다. 대안은 선진국들처럼 자본을 도시민에 개방 토지 부가가치 높히는 체질개선 뿐이다

농사꾼 2021-04-23 16:36:37
연일 투기뉴스 도배 그만해라. 온 국민을 마녀사냥하여 투자자를 범법자로 몰아 양산하는 원인이 바로 이 경자유전 궤변 구시대 유물로 만들어진 잘못된 농지법 때문이다.
경자유전 괴물은 직업의 60%가 농업이었던 시절에 튀어나온 것이라 맞지않는다. 당장 폐기하라. 전국토 80%가 농지로 남아돌고 쌀이 남아돌고 농촌은 고령농부에 농사지으려하는 사람은 없는 4차 산업 정보 시대에 살고 있다. 신석기 농경시대에나 맞는 경자유전 어쩌고부터 당장 집어치우고 비 경자 도시자본 개방하여 농민도 땅 팔아 자식가르치고 노후준비할 수 있게하고 유입 자본이 토지 부가가치 올리게하고 기업농 육성하게하고 최소한 땅을 놀리지만 않으면 문제될 것이 없다. 경자유전들이대 온 국민 범죄자로 양산해대고 거래절벽 만들면 경제 다 무너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