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더 수입해 계란가격 안정 이루겠다”
“계란 더 수입해 계란가격 안정 이루겠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4.2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이달 중 계란 ‘4천만 개’ 수입 방침
산란계 재입식-살처분 보상금 지급 등 추진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6월 중 산란계 숫자가 평년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충분한 규모의 계란 수입을 통해 수급 불균형에 대응하고, 계란가격 안정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계란 가격 조기 안정을 위해 4월 수입물량을 4,000만개로 확대(당초 2,500만개에서 1,500만개 추가)키로 했다.

특히 5월에도 필요한 규모의 추가수입을 지속 추진하고,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감소한 산란계 수 조기 정상화도 신속히 추진하는 등 가용수단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현재 계란 가격은 그간 정부의 수급 안정 노력과 AI 확산세 둔화 등으로 설 전후 최고가격 형성 후 하락 추세이나 여전히 평년대비 높은 수준이다.

이는 전체 산란계의 약 22.6%에 해당하는 1,671만수가 살처분돼 21일 기준 산란계수가 평년대비 282만수가 부족하고(-4.0%), 계란 생산량도 평년대비 하루 약 150만개가 부족(-4.7%)한 상황이 지속돼 가격 상승세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이에 정부는 부족한 물량은 수입을 통해 해결한다는 방침인데, 특히 수입계란의 원활한 국내 유통을 위해 수입 시설 처리물량을 확대하고, 통관·수입검사 등 절차를 개선해 수입 기간도 단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6월 중 양계산업 정상화 목표 하에 산란계 재입식 및 살처분 보상금 지급 등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살처분 피해 농가별 1:1 점검체계를 구축해 산란계 재입식, 살처분 보상금 지급 이행 상황을 주 2회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형마트·온라인몰 등에서 판매되는 계란에 적용중인 농축산물 할인쿠폰을 통해 소비자 부담 완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계란 가격의 경우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국민 체감도가 높은 만큼 계란 가격 조기 안정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며 “물가관계차관회의(기재부 1차관 주재)를 중심으로 과제 이행상황을 밀착 점검하고, 필요시 추가 대책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