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대상, 한국 김치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
세계김치연구소-대상, 한국 김치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4.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부작 ‘김치 유니버스’ 공개…정확한 사실 정보 전달 계획
김태호 피디 내레이션 참여, 전문자료 검증 등 완성도 높여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세계김치연구소는 한국 김치의 역사와 문화, 글로벌 위상을 알리기 위해 대상㈜ 종가집과 공동 기획한 다큐멘터리 영상 ‘김치 유니버스(Kimchi Universe)’를 27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김치 유니버스’는 최근 김치의 역사·문화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어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의 독자적 진화 과정과 문화적 고유성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총 3부작으로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1편 ‘진화의 시작’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식탁의 역사와 함께 진화한 김치를 재조명했다.

5월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되는 2편 ‘김치의 문화’는 한국인의 유별난 김치 사랑을 다뤘으며, 3편 ‘김치의 세계화’는 코로나19 이후 건강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며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다큐멘터리 영상은 연구를 통해 검증된 정확한 정보와 다양한 김치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아내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김치 문화와 역사적 배경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정부 출연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역사·문화적 관점에서 전문자료 고증을 담당했으며,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의 홍보·마케팅 자문을 통해 내용 전달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본 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에는 MBC 김태호 PD가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김태호 PD는 그동안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처용무’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성지인 ‘안동’을 알리는 등 다양한 역사‧문화 활동에 참여해 문화유산 지킴이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대상 종가집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에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국 고유의 전통음식인 김치에 대한 자긍심을 갖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학종 김치연구소장 직무대행은 “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향후 시대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김치의 올바른 정보와 문화 진흥 활동의 폭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계김치연구소는 이번 다큐멘터리의 영문 버전을 향후 개최될 ‘김치 세계화’를 위한 국외 행사에 적극 활용해 세계인들에게 한국 김치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알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