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경한 계란수급대책 ‘수급·가격’ 안정화 역행(逆行)
정부 강경한 계란수급대책 ‘수급·가격’ 안정화 역행(逆行)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4.2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란 수급불안-가격상승 부추겨…산업 피해 점점 ‘커져’
현장 “잘못된 정책 중단” 촉구 농식품부 “계속 추진” 맞불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지난달 26일 농식품부와 양계협회, 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가 ‘계란가격 안정화 대책방안’을 논의했다.
지난달 26일 농식품부와 양계협회, 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가 ‘계란가격 안정화 대책방안’을 논의했다.

고병원성 AI로 촉발된 계란 수급불안과 가격상승 여파가 산업 전반의 위기로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일방적인 강경 정책 방향 때문에 계란산업 종사자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산업 붕괴를 우려할 상황에 이르렀다는 게 현장의 분위기다.

그동안 산란계 농가를 비롯해 계란산업 종사자들은 정부의 무분별한 수급정책에 반기를 들며 정책 전환을 요구했지만 결과는 오히려 더 옥죄는 일방적인 정책 통보 밖에 없었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한 계란업계 관계자는 “계란시장 질서를 왜곡하고 있는 농축산물 소비쿠폰과 계란가격 인상자제 요청 등을 자제해달라고 정부에 끊임없이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정부는 아랑곳하지 않고 더욱 밀어붙이는 모습만 보이며 계란수급 불안을 오히려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정부가 추진 중인 농축산물 소비쿠폰 발행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격이 저렴한 계란으로 소비가 쏠리면서 계란 부족현상이 계속되고 이는 계란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또 다른 관계자도 “현장에서는 온갖 혜택을 받고 들어오는 계란수입을 당장 멈출 것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오히려 물량을 더 증대해 계란수입에 몰두하고 있다”면서 “지금은 계란수입에 몰두할 때가 아니라 계란산업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 살처분 보상금 기준을 즉각 현실화해 농가에 지급하고 빠른 재입식을 통해 하루빨리 계란산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정부는 계란 가격 조기 안정을 위해 지난달 수입물량을 4,000만 개로 확대해 들어왔으며, 5월에도 필요한 규모의 추가수입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양계협회, 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가 ‘계란가격 안정화 대책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3개 단체는 농식품부에 정부의 농축산물 소비쿠폰과 계란가격 인상자제 요청, 계란수입 등이 계란시장 질서를 왜곡하고 있기 때문에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고병원성 AI 발생 피해로 매우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어 현실적인 보상금 책정과 지원책 마련을 거듭 요청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계란가격 안정을 위해 농축산물 소비쿠폰 행사와 계란 수입을 계속 진행하겠다는 강경한 입장만 고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정부의 현장을 생각하지 않는 강경한 정책 때문에 농가를 비롯해 계란산업 종사자들의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정부와 계란산업 종사자 간 갈등이 더욱 첨예화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