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농어촌 그린 뉴딜 사업 적극 추진
농어촌공사, 농어촌 그린 뉴딜 사업 적극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5.10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시설농업지역 안정적 지하수 확보 나서
하동군청-옥종농협과 업무협약 체결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와 하동군청, 옥종농협은 지난 7일 하동군청 회의실에서 ‘시설농업지역 안정적 지하수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하수를 주된 수원공으로 사용하는 하동군 북방리 시설농업지역에 대한 맞춤형 인공함양 기술 개발로 겨울철 상습적인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하동군 딸기재배 시설농가에 최소한의 설치비용으로 최대의 지하수 확보가 가능하도록 자연형 인공함양 시설을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보통 시설농가에서는 겨울철 비닐하우스 내부 온도 유지를 위해 경유보일러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수막가온법을 선호한다.

해당지역은 농지면적에 비해 관정 개소수가 많고, 개별 농가에서는 수막가온을 위해 지하수를 경쟁적으로 양수하다보니 상습적인 지하수 부족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부족한 재배용수는 퇴수를 재이용해 수질오염에 대한 우려도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적용되는 자연형 인공함양 기술은 수막재배를 위해 사용된 지하수를 인공함양 분지로 유도해 나무껍질층을 통과 시켜 오염물질(질산성질소)을 저감하고 맑은 물만 지표 하부로 주입시키는 방식이며, 특히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농어촌공사는 자연형 인공함양 기술 개발 및 설계를 지원하고, 하동군은 관련 국책사업 추진 및 홍보를 추진하며, 옥종농협은 농가의 사업 참여에 협조하는 등 각 기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농어촌 그린뉴딜을 실현할 예정이다.

김인식 사장은 “이번 협약이 국내 시설농업의 경쟁력 확대를 위한 안정적 지하수 활용과 농어촌 그린 뉴딜의 성공적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며 “농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더 깊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