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빨리 투기 목적 농지취득 방지 농지법 개정해라”
“국회 빨리 투기 목적 농지취득 방지 농지법 개정해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5.11 00:0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농지이용실태조사-불법이익 환수 근거 마련 필수
여야 농해수위 의원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통과시킬 것”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최근 LH공사 직원의 농지투기 사태 여파로 정부는 지난 3월 29일 농지투기 억제를 위해 취득 절차 및 사후관리, 불법 농지취득에 대한 벌칙 등 제재를 강화하고, 부당이득을 환수하기 위한 ‘농지관리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 국회에서도 농지투기 방지를 위해 ‘농지법 개정안’이 3월 말부터 4월까지 11건이 제시돼 논의 중에 있다.

이에 현장의 농업인들은 개정안만 내놓지 말고 중지를 모아 국회가 앞장서서 투기 목적 농지취득 방지를 위한 농지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특히 강력한 농지이용실태조사 및 불법이익 환수 근거 조항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30개 단체로 이뤄진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농지취득 관련 사전 규제가 완화되며 농지취득 심사 절차 간소화, 농업법인의 농지 소유 규제 완화 등 비농업인 농지취득이 용이한 가운데 투기 목적의 농지취득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면서 “법 개정이 영농목적의 농지거래를 저해하거나 기존 농업인에게 또 다른 규제로 적용되지는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자유전’의 원칙과 ‘농지법’의 취지에 따라 농지이용실태조사 및 그에 따른 제재조치가 적극적으로 시행돼 직접 농사를 짓는 농업인만 농지를 보유하고 이용하며 지원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올바르게 변화하는 전환점이 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농업인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지난 3월 LH공사 직원의 농지투기 사태 이후 신규 농지 취득자에 대한 세밀한 이행실태조사 및 위법 시 강력한 법적 조치와 불법적 이익환수 강화 조항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들은 “이제 순서는 국회의 법 개정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빠른 법안심사소위 및 전체 회의 논의를 통해 농지의 불법적 이용을 방지해야 한다”며 “특히 농지로써만 이용되고 농업인만이 이용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농지법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여야 농해수위 의원들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농지투기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농지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학민란 2021-05-12 22:48:00
생산에쓰이게 임차농을두든 직접짓든뭔상관이냐 그나마 농사짓겠다는 사람조차 줄어들수록 오히려 도시자본을 더욱 적극적으로 유치되게해야 농촌도발전하고 농부도 살고 부가가치높은 시설에 토지를 이용해 나라도 살고 대규모 도시자본 기업농도 생기는 것이다. 미국 빌게이츠는 홍콩보다도 넓은 농지소유자다. 선진국들은 경자유전따위 없다. 구시대 악법이고 현실에 전혀맞지않고 범법자만 양산하는 악법이다. 당장 철폐하라.거래절벽 증세찬탈 또 민주당 특기 헛다리집으면 대선필패. 내부정보이용 진짜투기하나만 잡고 오버하지마라 동학민란 일어날거 각오해야한다.

농부 2021-05-12 22:47:04
장기보유한 토지는 1주택처럼 양도세 면제. 농업진흥지역 토지는 계획관리지역 대비 각종 규제로 재산권침해심각. 농업진흥지역은 지가가 관리지역농지에 비해 1/5도 안한다. 양도세 폐지하고 자본막는 주말농장 규제 금지해라 농민은평생 흙만파먹다 죽으란얘기?
LH직원이 근무시간에밥먹다 걸렸으면 전국민 식사금지법 만들었겠다.자본유입되게해야 농촌도 발전 토지부가가치올라 선진국됨.신석기 농업국가만들어 어쩌자는것?빈대잡자고 초가삼간 태우지마라.경자유전 외치는 무리는 헐값만들어 거져 찬탈하려는 극소수 로비농부들.도시민이 더 많은 농지소유는부가치위한세계적 현상 선진국 80%가 외지인 소유. 미국빌게이츠가최대농지소유.임차농두어 생산에 쓰면되는거고 그나마 농촌 초고령화에 땅과쌀이남아돌고 농사지을사람없어 임차농이 90%가져가는데뭐

시금치농사 2021-05-12 22:45:51
진짜 농부들은 피땀흘려 가꾸어온 땅들 지금 지가하락 걱정에 부글부글 난리다. 우리나라에만있고 위법인 자경조건 폐지하라. 그래야 농촌에도 자본유입되어 토지 부가가치있게 4차혁명시대에 맞게 용도를 쓸수있고 기업농도 생기는것이다. 선진국들은 다그렇다. 미국도 빌게이츠가 최대농지소유자다.농부는 평생 흙만파먹다 죽으란얘기냐!오버말고내부정보이용한 투기만 막고 오히려 농지법중 자경 조건 폐지하라. 신석기 농경시대로 회귀하면 나라망함.내부정보이용 진짜투기만 막고 시대착오 경자유전 자경조건 농지법폐지. 지구상 한국에서만 죄, 범법자양산악법.신석기농경시대로갈건가.국민직업 60%가 농업일때 만든 농지악법. 자본막아 농촌만 궤멸.농촌도4차혁명시대에맞게 토지이용하고 기업농도생겨 선진농촌됨.초고령 농부에 농지와쌀이남아돌고 농사지으려임차농이 농사짓든 소유주가짓든뭔상관인가.
사유재산강제매각찬탈?공산당도이런미친짓안함
거래절벽찬탈증세규제하면 돈없는농민들간 거래불가하고 지가하락에 힘없는 농민만 죽이는악법..부모와

고령농사꾼 2021-05-12 22:44:10
우리나라에만 있는 악법 경자유전으로 각종규제 찬탈증세로 재산권침해 거래절벽 헐값만들면
국가에서 매달 몇백만원씩 평생 가꾸어온 농지소유농부들에게 지가하락 손해배상하라
자식가르치고 농업은퇴후 노후계획 답이 없다. 도시자본 유입없이 돈없는 농민간에는 무슨거래가되는가. 왜 힘없는 농부들이 갖고있는 물건은 각종 규제를해서 사유재산권 침탈하는가.여기가 사회주의 국가인가. 농민들만 만만한가 말이다. 내부정보이용 진짜투기만잡고 다오버하지마라. 자경하든 임대하든 민주국가에서 생산에쓰면되지 뭔문제인가

오버하여 경악할 부작용 민란만 일으키지말고 농지는 내부정보이용한 투기만 잡아라. 이기적인 농민단체들이 농민대변은 고사하고 또다른 적폐다. 시대착오적 경자유전 농지법강화로 거래절벽만들어 농촌을 궤멸시키고 헐값만들어 거져 주워먹으려는 나쁜계략의 로비를 벌이는것으로 듣고있다. 농지갖고있는 농민이 훤씬많은데 농지소유 농민들은 지가하락으로 평생 일군 농지 똥값에 자식교육과 노후대비는 어쩌라는것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