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전국 30개 지역 축산악취 개선 나서
농식품부, 전국 30개 지역 축산악취 개선 나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5.2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개 지자체와 협조 ‘취약농가·시설’ 점검·진단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30개 지자체와 협조해 축산악취가 우려되는 축산밀집단지, 신도시 및 주요 관광지 인근지역 등의 축산농가 및 가축분뇨처리시설에 대해 축산악취 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축산악취 민원은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철인 7월과 8월에 집중돼 여름철 축산악취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올해는 지역의 축산악취 개선계획 및 농가의 악취개선 의지 등을 평가해 선정한 30개 지역(762개 농가·시설)을 대상으로 추진하며, 지난해와 달리 악취저감시설 지원 등 재정지원까지 뒷받침돼 악취개선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는 축산환경관리원 및 전문가와 함께 지난 4월 동안 전국 30개 지역 내 악취개선이 시급한 취약농가·시설(99개소)을 대상으로 현장을 점검·진단했다.

그 결과 축산농가의 주요 악취원인은 축사 내·외부 청결관리 미흡, 처리시설 개방과 분뇨 적체 등 분뇨처리의 관리 미흡 등이며, 공동자원화시설 등 위탁처리시설의 경우는 악취저감시설 미설치 및 처리시설·장비 운영관리 미흡 등으로 확인됐다.

각 지자체는 향후 현장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농가·시설별 악취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축산악취로 인한 지역사회 갈등관리 및 소통·상생 기구로서 각 지자체가 주관해 축산농가, 지역주민 및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악취개선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현재 30개 지역 모두 협의체 구성을 완료한 상태로, 각 협의체는 환경개선 우수현장 방문을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정기 간담회(월1회)를 통해 악취개선활동 및 추진상황을 상시 공유·논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30개 지역(762개소)에 대한 현장진단 결과 및 지역협의체 활동을 바탕으로 농가·시설별 자체 실정에 맞는 악취개선계획을 단기와 중장기로 구분해 6월말까지 마련·추진토록 했다.

정경석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최근 퇴비부숙도 기준 준수 등 축산환경에 대한 축산농가의 인식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축산악취로 인한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환경친화적 축산업 전환을 위해 축산농가 스스로가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며, “30개 지역을 중심으로 축산 악취개선 우수사례를 만들어 내고 향후 전국의 다른 축산악취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