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새 품종 육종 기간 단축 기술 확립
고추 새 품종 육종 기간 단축 기술 확립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6.0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포자 배양 효율 12.9배 높여민간 육종 도움 기대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고추 육종 기간을 단축하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등록을 완료했다. 이 기술은 하나의 세포를 완전한 식물체로 만드는 ‘소포자 배양 방법’을 개선해 전보다 배양 효율을 12.9배 높인 것이 특징이다.

소포자란 식물의 수술 안에서 만들어지는 완전히 성숙하기 전의 꽃가루로, 특정 시기 채취해 인공배지에서 고온ㆍ저온ㆍ양분 등의 처리를 하면 배로 전환돼 품종을 만드는 식물체로 쓸 수 있다. 이 소포자 배양 기술을 활용하면 11∼17주 정도면 새 식물체를 만들 수 있지만(자가 수분 6∼7년 소요), 소포자에서 식물체로 발전하는 재분화 효율은 3.3%∼9.8%에 불과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소포자 배양법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조건을 연구했다.

연구진은 재분화 단계를 2단계로 설정하고 6주 동안 배양한 배를 재분화 배양 용기에 옮긴 후, 2∼4주 후 용량이 큰 재분화 용기에 한 번 더 옮겨 배양했다. 그 결과, 소포자가 식물체가 되는 비율이 기존 3.3%∼9.8%에서 59.1%∼77.4%로 평균 12.9배 향상됨을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2013년부터 골든시드프로젝트(GSP) 채소종자사업단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고추 소포자 배양 기술을 확립ㆍ활용해 왔다.

이를 통해 920여 점의 다양한 순계 육종 재료를 개발해 민간과 대학 등에 보급했다. 이번 기술을 이용해 순계 개발이 활발해지면 앞으로 민간종묘회사의 품종 육성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이우문 농촌진흥청 채소과장은 “국내 종자 회사들은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품종 개발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고추 소포자 배양 기술로 개발한 다양한 육종 재료가 활용되면 국산 고추가 세계 종자 시장에서 경쟁력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