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권역화에 양돈농가 ‘이중고’…“핀셋방역 전환 필요해”
ASF 권역화에 양돈농가 ‘이중고’…“핀셋방역 전환 필요해”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6.1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월 ASF 방역대 해제됐지만6개 권역화 관리는 지속

일부 지역 양돈농가, 환적비·도축장 제한에 불편함 호소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강원도 영월군의 ‘ASF 방역대가 지난 8일부로 해제됐으나 6개 권역화 관리는 지속되고 있다.

이에 경기북부와 강원북부 지역 양돈 농가들은 농장 운영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지정 도축장 이용으로 인해 돼지 사육두수와 도축 수용능력이 큰 차이를 보이며 심각한 시장 혼란이 발생하며, 특히 강원북부의 경우 사료공장이 없어 타 지역 사료를 환적을 통해 들여오면서 추가 비용까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권역 내 사료공장이 없는 양돈 농가는 사료를 받을 때 중간 환적장에서 권역 출입을 허가받은 차량으로 사료를 옮겨야 한다.

경기북부의 경우 권역 내 사료공장이 위치해 있지만, 화천·양구·고성·인제 등 강원북부 권역에 속한 대부분의 양돈농가는 원주에 위치한 사료공장에서 사료를 구입하고 있어 환적은 필수다.

이때 사료차 환적 비용은 사료 kg20~30원 정도가 소요돼 농가들에겐 적잖은 부담이다.

이밖에도 영월의 경우 농가 수가 적어 사료 환적량이 적다보니 사료차들이 들어오길 꺼리는 상황도 발생하기도 했다.

권역화로 인한 도축장 이용 문제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행정구역별 방역정책으로 경계선에 대규모 도축장이 있는데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

이에 양돈농가들은 ASF로 인해 출고도 제대로 못하는 상황에서 환적비용까지 부담해야하자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배상건 대한한돈협회 강원도협의회장은 “ASF로 어려운 상황에서 사료를 환적하는 비용까지 내라니 정말 벼랑 끝에 몰린 상황. 방역대가 해제돼도 권역화는 계속되니 농가들만 죽어나고 있다현 방역정책은 지역 상황에 대한 고려 없는 정부를 보여준다고 호소했다.

대한한돈협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권역화는 매뉴얼이 없을 뿐만 아니라 해제 기준도 명확하지 않다. 이는 중점방역관리지구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하며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방역조치로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