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현장 이구동성 “집중호우 피해복구 신속히 진행돼야”
정부-현장 이구동성 “집중호우 피해복구 신속히 진행돼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7.0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 “긴급복구 체계 즉시 가동…긴급방제-소독 실시해야”
김현수 장관 “모든 자원-재원 투입 세심하게 지원” 지시

전남 해남군의 농경지가 집중호우로 인해 황토색 흙탕물로 잠겨 있는 모습.
전남 해남군의 농경지가 집중호우로 인해 황토색 흙탕물로 잠겨 있는 모습.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지난 3일부터 7일 사이 남부와 중부 지방에 최고 500㎜ 이상의 집중 호우가 쏟아져 인명피해는 물론 저지대 주택과 농경지, 축사 등이 물에 잠기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전남 지역의 경우 7일 기준 11개 시‧군에서 주택 495동이 침수됐고, 농경지 침수 피해가 2만 4,92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사피해는 10개 시·군 122농가로 집계됐으며, 3개 시·군 29개 어가에서 전복, 새우, 우렁이 등 양식장 피해가 속출했다. 도로와 하천, 농업기반시설, 상하수도 등 148건의 공공시설 피해도 접수됐다.

아울러 절개지 낙석, 도로사면 토사 유실 등 69건, 하천 하상·제방 유실 등 69건, 농업기반시설 유실·침수 29개소 등에 이르는 상황이다.

문제는 피해 규모가 다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앞으로 장맛비가 더욱 내린다는 기상청 예보가 나오면서 농민들의 피해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전국농민회총연맹은 긴급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속히 예산을 편성해서 긴급복구 체계를 즉시 가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정부는 시급히 가능한 긴급복구 예산을 편성해 지차제의 복구를 지원해야 한다. 지차체는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즉시 긴급복구를 시행해야 한다”면서 “만약 이러한 복구 시행이 늦어지면 농민 피해액은 커지고, 결국 재해 복구비는 늘어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하천, 용배수로, 논둑 등이 무너진 곳을 복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급하고 피해 마을마다 즉시 지원 가능하도록 중장비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침수된 벼는 병해충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제때 방제하지 않으면 대규모 병해충이 창궐할 것이다. 축산업에 대해서도 축사 소독, 동물의료지원, 사료 지원 등 종합 대책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약제, 장비, 방제단 등 지원체계를 즉시 구성해 당장에 필요한 곳부터 긴급 방제와 소독이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현수 장관이 신속한 복구지원에 나서라고 지시하고 있다.
김현수 장관이 신속히 복구지원에 나서라고 지시하고 있다.

정부도 심각성을 인식하고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주재로 지난 7일 농업재해대책상황실에서 ‘집중호우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호우 관련, 농작물, 축산·방역 등 분야별 피해와 조치 사항을 점검하고 신속한 복구지원과 농업인 안전 등 추가 피해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특히 주요 저수지와 배수장에 대해서는 사전 방류 및 가동준비 상황을 재점검하고 비상근무 태세를 강화하고, 특히 저수율이 높아진 저수지를 중심으로 빈틈없는 관리를 하라고 지시했다.

더불어 벼 침수면적이 큰 전남의 물 빠짐 상황을 지속 확인하고, 신속하게 공동방제가 될 수 있도록 광역방제기, 항공방제 등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하고, 침수된 축사에 대해 신속한 복구지원과 함께 긴급 방제조치 및 가축폐사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자체·농협 등과 협조해 수의사 진단 및 약제지원 등이 이뤄지도록 조치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아울러 채소, 과수 등 농작물 피해예방과 생육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향후 수급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하고, 산사태 예방활동과 산사태취약지역 이외에도 사면절개지 등 우려지역에 대해서 산림청과 공조해 안전점검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김 장관은 “계속해서 정체전선으로 인한 비 예보가 있는 만큼 분야별로 대비 태세를 강화하면서 정부, 지자체, 농협 등이 모든 자원과 재원을 투입해 이번 비 피해를 본 농업인들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