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산란계 농장 질병관리등급제 시범운영
충북도, 산란계 농장 질병관리등급제 시범운영
  • 김홍식 본부장
  • 승인 2021.07.16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우수 농가에 예방적 살처분 제외 선택권 부여

[농축유통신문 김홍식 본부장] 

충청북도가 방역이 우수한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질병관리등급제를 시범 운영한다.

그동안 인근 지역에서 고병원성AI가 발생하면 방역 수준이 높더라도 무조건 살처분 대상에 포함돼 농장의 자발적인 방역 개선 의지를 저해할 수 있는 문제가 있었던 만큼, 방역이 우수한 농가에게는 예방적 살처분 제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다만, 예방적 살처분에서 제외됐다가 추후 고병원성 AI가 발생할 경우 향후 제정하는 고시 기준에 따라 보상금을 하향 지급해, 더욱 철저한 책임방역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충북도는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해 효과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산란계 이외 다른 축종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산란계 및 산란종계 사육농장은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시군 방역담당 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8월까지 시설장비 구비 여부와 방역관리 수준을 평가하고, 고병원성 AI 발생 이력을 반영한 유형분류 결과에 따라 오는 109일 이전까지는 예방적 살처분 제외 선택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정경화 충북도 농정국장은 방역 우수 농가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예외 적용은 농장의 자율방역 의지를 제고하고, AI 발생으로 인해 가금산업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며 최근 유럽 등 타 국가의 발생상황을 고려할 때 올 겨울에도 국내 AI 발생이 예상되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재발 방지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와 올해 동절기 고병원성 AI 발생 초기에 3km 내 모든 가금 농가에 적용했던 예방적 살처분 원칙은 지난 215일 이후 중앙가축방역심의회의 위험도 평가를 거쳐 1km 내 동일 축종으로 변경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