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노인 돌봄 서비스 제공 다양한 방안 모색해야”
“농촌 노인 돌봄 서비스 제공 다양한 방안 모색해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7.1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공동체 돌봄 추진 모형’ 단계별 추진 등 필요
돌봄 사회 중심 변화 발맞춰 재정 지원 등 제도 정비

김남훈 부연구위원이 발표하고 있다.
김남훈 부연구위원이 발표하고 있다.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농촌은 도시에 비해 부족한 돌봄 시설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노인의 절반가량은 공적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농촌 노인에게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남훈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부연구위원은 지난 15일 충북 진천군에서 열린 ‘지역사회 중심의 농촌 돌봄, 어떻게 할 것인가’ 제2차 KREI 생생현장토론회에 발제 나서 이 같이 주장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돌봄을 제공하는 노인복지관의 경우 동 지역에는 평균 0.2개소가 있지만 면 지역에는 평균 0.01개소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특히 중증 노인에게 필요한 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은 동 지역에는 1.7개소가 있으나, 면 지역에는 0.5개소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심각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기요양기관도 동 지역에는 11개가 있으나, 면 지역에는 평균 0.8개소만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부연구위원은 “농촌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그동안 돌봄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한 노인들에게 돌봄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에서 돌봄 조직 육성을 통해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농촌 공동체 돌봄 추진 모형’을 단계별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하며, “공동체 돌봄 활성화를 위한 ‘농촌 돌봄 조직 지원 사업’을 추진해야 하고, 활동가의 인건비 지원, 주민 역량강화 합의 도출을 위한 재정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함께 발제에 나선 송유정 휴먼케어 대표도 “사회적 경제조직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돌봄 생태계 구축을 통해 농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홍상 KREI 원장은 토론에서 “돌봄이 기존의 가족 중심에서 사회 중심으로 주체가 바뀌어 갈 것이며, 이 변화에 발맞춰 재정 지원 등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