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우편요금 인상안 철회해야”
“우정사업본부 우편요금 인상안 철회해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7.2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 주민 정보 취득 수단 우편 의존 높아
요금인상-감액률 축소 정책 전면 수정 필요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오는 9월 1일부터 우편요금을 통 당 50원씩 인상한다는 방침에, 농업계는 일제히 관련 계획을 철회하라고 비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국내 통상우편요금 및 우편이용에 관한 수수료’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9월 1일부터 규격우편물 등의 우편요금을 통 당 50원씩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물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으나 인건비 등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보편적 우편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요금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농업계는 공공서비스 이용자인 국민의 부담 증가는 고려하지 않고, 손쉽게 요금을 올려 손익을 맞추려는 안일한 태도에 깊은 유감을 나타내며,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우편 요금의 급격한 상승은 농어촌주민의 알권리 축소와 직결된다. 농어촌 주민의 주요한 정보취득 수단인 신문과 잡지가 주로 우편으로 배달되기 때문”이라며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농어촌 지역의 각종 사회서비스 기능이 약화돼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편요금을 인상할 시 그 파장은 더 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정사업본부는 관련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한해씩 반복되는 요금인상 및 감액률 축소 정책을 전면 수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