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임실군, 임실군의회 A의원 업무추진비...무허가 음식점에서 수 차례 지출
[단독]임실군, 임실군의회 A의원 업무추진비...무허가 음식점에서 수 차례 지출
  • 구윤철 기자
  • 승인 2021.08.03 10:1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의원에게 해명은 들을 수 없어
가족이 수 년간 무허가 음식점 운영
임실군민들, ‘고양이에게 생선 맡긴 격’
의회 차원에서 진상 조사 필요 대두

[농축유통신문 구윤철 기자] 

전북 임실군 임실군의회 A의원의 가족이 무허가 음식점을 운영해 왔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임실군민들이 씁쓸해 하고 있다. <사진=네이버지도 캡쳐>

전북 임실군 임실군의회 A의원은 지난해 지역사회발전 및 주민 복리 증진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북지방 의정 봉사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올해는 임실군의회 A의원의 가족이 수 년간 무허가 일반음식점을 임실군 관촌면에서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여기에 더해 임실군의회 A의원은 가족이 운영했던 무허가 일반음식점에서 현안 업무 추진에 따른 만찬이라는 명목으로 수 차례 간담회를 가졌다.

또 임실군의회 A의원은 간담회를 수 차례 가지면서 임실군 예산의 일부인 업무추진비 200여만 원을 지출한 사실도 있어 A의원을 향해 군민들이 발끈하고 있다. (본보 202181일 보도)

본지 취재 결과 A의원의 가족이 운영했던 음식점은 2011년도에 무허가 음식점으로 행정 처분을 받았고 20206월에도 관계 기관에 또 다시 적발된 사실이 확인됐다.

또한 해당 음식점의 등기를 확인해 보니 건물과 토지는 A의원의 소유로 되어 있고 부동산 정보 조회 결과 용도는 단독주택으로 되어 있다. 

임실군은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임실군의회 의원임에도 눈치 보지 않고 행정처분과 함께 A의원의 가족에게 일반음식점 신고 안내와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음식점 폐쇄조치까지 이뤄질 수 있다고 안내한 바 있다. 현재 해당 음식점은 영업 하지 않고 있다.

임실군의회 A의원의 홈페이지에는 '따뜻한 군의원, 깨끗한 군의원, 일 잘하는 군의원'이라고 공개돼 있다. <사진=A의원의 홈페이지 화면 캡쳐> 

주민 B씨는 해당 군의원은 자신의 가족이 무허가 음식점을 운영해온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소상히 밝혀야 하고 나도 그곳을 이용했는데 무허가 음식점 일거라는 생각은 꿈에도 못했다며 꼬집어 말했다.

또 다른 주민 C씨는 모범을 보여야 할 군의원이 자신의 가족이 무허가 음식점을 운영했다면 도덕적으로 분명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A의원이 지방의회의원의 행동강령과 윤리강령준수 여부에 대한 임실군의회의 진상 조사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지방의원 행동강령에는 누구든지 의원이 이 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별지 제10호 서식에 따라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다.

나아가 의장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신고 된 위반행위를 확인하면 해당 의원으로부터 소명자료를 받아 지방자치법에 따른 징계 요구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라고 되어 있다.

임실군의회에 공개된 행정감시 권한에서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집행상태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라고 되어 있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라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한편, 본지는 A의원의 해명과 반론을 듣고자 수 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아 A의원의 입장을 들을 수는 없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실 2021-08-03 10:26:03
설마 했는데 용도도 맞지 않고 무허가 건물이네요.
어떻게 군의원이 혈세를 가지고 그럴수 있는지

관촌 2021-08-03 13:03:52
지역 주민으로서 개탄스럽습니다.
표 받을때만 굽신하고 국민 위에서 탐욕만 챙기는거..
인물이 없긴 없나봅니다…

임실군민 2021-08-24 16:43:45
이리 미리 저축해놔야 다음 선거때 정치자금으로 쓰여지죠
뭐 비단 이런 일만 있겠습니까? 이사람이 재수없게 걸린거지
정말 정치하는 사람들에게 월급주면 안된다니까 정치인들은 감투만 주고 명예만줘야지 돈에 목이 마른 하이에나 같은 사람들이 이러니 정치를 돈벌 도구로 쓰지 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