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전국 확산 기로…“방역정책 한계”
ASF 전국 확산 기로…“방역정책 한계”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8.2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 이은 인제 ASF 확산에 비발생지 전파위험

멧돼지 ASF 확산차단 한계새로운 방역정책 필요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고성에 이어 인제에서도 연달아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발생하자 가을철 대유행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16일 강원도 고성군 ASF 발생 농장과 관련된 역학 농장 및 강원도 전체 양돈농장 등 총 223호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하던 중 강원 인제군 소재 양돈장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확인됐음을 밝혔다. 이번 추가 발생 농장은 지난 7일 강원도 고성군 발생 농장과 역학 관계가 있어 선제적으로 실시한 정기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됐다. 해당 농장 또한 고성 발생 농장과 동일하게 8대 방역시설을 설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이 양돈장서 ASF가 잇따라 발생하자 멧돼지가 무리지어 이동하는 가을철 ASF가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인제 양돈장이 고성 양돈장의 역학농장으로 농장 간 전파에 의한 것인지, 단독 발생인지 여부는 역학조사가 나와야 확실히 알 수 있지만, 두 농장 모두 야생멧돼지 ASF 집중 발생지역으로 야생멧돼지의 영향이 어느 정도는 있었을 것이라는 업계의 분석도 나오며 방역정책의 손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현규 도드람양돈연구소장은 멧돼지는 경작지에 먹이를 찾아 자주 내려오기 때문에 농민들과 직간접 접촉에 의해 사람이나 차량에 묻어 먼 지역까지 바이러스가 이동할 수 있다강원남부, 경기남부로 가는 길목인 평창군의 전파 가능성이 높아 우려스럽다고 분석했다.

이어 정부에서는 훨씬 센 강도로 평창과 정선의 경계지역과 양평과 여주, 이천지역 등 경기도에도 집중 수색, 개체수 감소가 필요하다. 아울러 농장입구부터 펜스 밖까지, 나아가 축사 밖은 모두 다 오염지역이라고 생각하고 농가 스스로 소독, 방역을 철저히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의 책임감 강화와 함께 농장 스스로의 방역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멧돼지의 지속적인 발생상황에서 양돈장으로의 감염을 막아내기 어렵다며 전국적인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한다.

대한수의사회 재난형동물감염병특별위원회는 지난 11일 고성 ASF 확진사태에 대해 야생 멧돼지에 의한 확산방지 대책과 양돈장 유입을 막는 차단방역 강화 이 두 축을 유지하는 원칙이 지켜지는 상황에서 개선된 방역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들은 국내 ASF 발생이 대부분 모돈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모돈사 출입 시 소독절차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가을 이후 경작지와 양돈장 주변으로 이동이 많아지는 멧돼지의 생태 특성상 양돈장에 야생멧돼지 접촉 차단을 위해 양돈장 주변 야산의 울타리 설치를 통한 완충지대 설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방역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8대 방역시설이 곧 ASF 유입차단은 아니며 이행과 확인을 해야한다. 특히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8대 방역시설 중 전실의 효율성과 폐사체 보관시설 개선 항목 등은 방역 절차상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을 이해시켜야 하며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개별 양돈장 및 양돈 단지 중심의 차단방역 시스템과 지자체 방역조직이 연결된 지역 방역시스템이 구축되고 이를 방역당국이 지원하는 새로운 형식의 농장 중심 ASF 차단방역 시스템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