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확기 인력지원 대책’ 추진
농식품부, ‘수확기 인력지원 대책’ 추진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08.2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인력수급 계획 수립·대응 마련키로
맞춤형 인력 지원…농기계작업반도 운영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정부가 지자체와 함께 본격적인 수확기(8~10월)를 앞두고 추석 성수품 등 주요 품목에 대한 중점관리 시·군을 중심으로 수확기 인력지원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8월 말부터 10월까지 본격적인 수확기를 맞아 농작업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특히 사과·배·포도 등 과일과, 고추·배추 등 채소류 수확에 인력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보여 이른 추석에 따른 성수품 수확에 차질이 없도록 필요인력의 적시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자체와 함께 적시성 있는 인력수급 대응, 효율적 공급에 초점을 맞춰 수확기 인력지원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수확기 사전 인력수급 계획 수립·대응을 마련하기로 했다. 수확기 인력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품목의 중점관리 시·군(21개소)을 선정, 월별·순별 인력수급 계획을 수립하고 인력수요 집중 시기에 인력이 적시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또한 시·도 및 중점관리 시·군은 각 품목·시기별 인력 수요에 따라 농촌인력중개센터의 인력 중개, 인근지역 대학·봉사단체 등을 통한 일손 돕기 규모·지원 시기 등을 사전에 계획해 인력 부족이 우려되는 시기·지역에 중점적으로 인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관계기관(국방부·법무부) 및 농협과 협력, 자체적으로 인력수요 해소가 어려운 지자체에 군 장병·사회봉사명령자·기업 등 민간 자원봉사자 등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군(郡)지역에서 운영되는 농촌인력중개센터의 근로자 풀을 적극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농촌인력중개센터의 근로자 풀 확대를 위해 인근 도시지역 농협·고용센터 등과 연계해 구인 홍보를 강화하는 등 외부인력 유입 확대를 중점 추진키로 했다.

여기에 농촌인력중개센터 농기계작업반을 시범운영한다. 농번기에 일시적·집중적인 수요로 인해 인력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었던 마늘·양파 주산지를 중심으로 농기계작업반 시범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기계 보유·활용 가능한 인력을 모집·등록하고 농가의 농작업 대행 신청을 받아 이를 중개해주고, 농기계 작업자에게 작업장까지의 농기계 운송비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자체·농협 등과 협력해 추석 성수품을 포함한 농산물 수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확기 인력수급 지원에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