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지수 낮은 ‘도담쌀’,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소비 확대
혈당지수 낮은 ‘도담쌀’,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소비 확대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8.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맞춤형 원료 쌀로 농가·산업체·소비자 만족도 높아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저항전분이 많고 혈당지수가 낮은 기능성 쌀 품종 도담쌀의 다양한 산업화 사례를 통해 국내육성 품종의 우수성을 소개했다.

현재까지 ‘도담쌀’을 원료로 7건의 특허 가공기술이 확보됐으며, 총 27건의 기술이전이 이전이 실시되면서 쌀 가공식품으로 10여 종이 제품화 됐다. 농촌진흥청은 ‘도담쌀’이 가진 저항전분의 우수성을 밝히고, 동물모델을 활용한 혈당·지방 감소 효과와 인체적용시험을 통한 당뇨예방 효과를 과학적으로 밝힌 바 있다.

현재 여러 쌀 가공업체에서 ‘도담쌀’을 원료로 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6개월 전 출시된 A사의 쌀과자는 월 평균 판매량이 1천개로 현재까지 5천 개 이상 판매됐다. ‘도담쌀’과 곤약을 혼합해 만든 B사의 국수는 지난 7개월간 월 평균 1천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홈쇼핑 방송을 통해 준비한 물량인 3,000여 상자가 전부 팔리는 성과가 있었다. C사의 소면과 D사의 팝콘·과자도 지금까지 각각 1,500만 원, 3,4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 요구에 따라 다른 곡물과 섞지 않은 ‘도담쌀’로만 만든 선식과 일반 쌀과 섞은 혼합미로도 출시되고 있다.

김진숙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장은 “‘도담쌀’은 농업인·산업체·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성공적인 산업화 사례”라며 “원료 쌀의 특성을 살린 생산-소비 연계 식량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