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 축산 때리기 식 탄소중립정책 질타
축산업계, 축산 때리기 식 탄소중립정책 질타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08.2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공개사육두수제한·대체육 논란

축단협, 시행 시 사육기반 완전 붕괴 우려시나리오 철회 촉구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최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이 공개된 가운데, 배양육 이용 확대와 가축사육두수 감축이 주된 방향임이 알려지며 축산업계 사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대통령 직속기구인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지난 5일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했다.

이중 농축산분야 대책은 가축분뇨 자원순환 확대, 저탄소 가축관리를 통해 농수축산 온실가스 감축이 주요 골자였다.

세부적으로는 가축분뇨 에너지화 확대, 저메탄·저단백사료 보급 등 에너지 및 사료효율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배양육 등 대체가공식품 이용 확대, 저탄소 가축 관리가 포함됐다.

이에 축산업계는 정부의 탄소중립정책 중 저탄소 가축관리, 배양육 이용 확대 방안 등이 포함된 탄소중립 시나리오 철회 촉구에 나섰다.

가축분뇨 에너지화 확대, 저메탄·저단백사료 보급 등 에너지 및 사료효율 개선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에는 동감하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저탄소 가축관리와 배양육 등 대체가공식품 이용 확대는 가축 사육 마릿수 감축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는 게 업계의 주장.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실제 환경부가 조사한 2018년 기준 국내 농업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은 2.9%. 그중 축산은 1.3% 수준에 불과하다. 근거 없는 안티축산으로 인해 축산업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오인되며 공익적 기능이 희석되고 있지만, 축산업이 탄소배출에 직접적이고도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군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이번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제시한 대체가공식품 이용확대와 저탄소 가축관리방안은 탄소중립 미명하에 대놓고 축산생산기반을 축소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의 배양육 이용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가축의 근육세포를 배양해서 만드는 합성물인 배양육은 고기가 아님을 강조하며, 축산분야 탄소중립대책으로 축산물 소비지양 및 대체식품 소비독려방안을 제시한 것은 오히려 안티축산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표했다.

이에 축단협은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제시한 대체가공식품 이용확대와 저탄소 가축관리방안의 즉각 철회와 함께, 현재 탄소중립위원회 구성 97명 중 농축산분야 위원은 당연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뿐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축산농가의 현실을 반영해 줄 수 있도록 탄소중립위원회 구성 중 농축산 위원을 추가 위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축단협은 축산농가들이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오명에도 탄소중립 실현에 맡은 바 소임을 다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방화농정, 코로나19 경영압박, 사료값 폭등으로 축산농가의 경영여건은 날로 악화되고 입지 또한 줄어들고 있다향후 탄소중립대책에 가축사육 마릿수 감축 등 축산말살내용이 포함될 경우 농민단체와 연대해 대정부 강경 투쟁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경히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