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랭지 감자 수확 전후, 덮는 작물로 토양 지켜야
고랭지 감자 수확 전후, 덮는 작물로 토양 지켜야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9.0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 직전에 호밀 심으면 토양유실 65% 줄일 수 있어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감자 수확이 끝난 경사 밭은 토양침식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덮는 작물을 재배해 토양을 보호하고 유지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랭지 감자밭 대부분은 7% 이상 경사지로, 감자 수확이 끝나는 9월부터는 흙이 드러난 상태가 된다.

감자 수확이 끝난 밭은 땅속 덩이줄기를 캐내는 수확 작업 특성상 흙이 갈아엎어진 상태가 된다. 이때 비가 내리면 흙이 쉽게 빗물에 쓸려갈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기후 특성상 8월 하순 이후는 태풍 등 집중강우 발생이 많은 시기라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9월 1일부터 올해 5월 13일까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 지역의 총 강수량은 664.9mm로, 경사 수준(2∼15%)에 따라 헥타르(ha)당 11.9∼66.7톤의 토양이 유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감자 수확 전후 덮는 작물을 재배해 토양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농촌진흥청이 2014년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의 10% 경사지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호밀을 헥타르당 150∼200kg로 10월 상순 이전까지 파종했을 때 토양 유실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밀을 감자 수확 후(3일 후) 파종했을 때는 51%, 수확 직전(1일 전) 파종했을 때는 65%까지 토양유실을 줄일 수 있었다. 수확 전 호밀을 파종하면 수확 후에 파종하는 것보다 토양유실을 약 29% 더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리 뿌린 호밀 종자가 감자 수확 작업 시 자연스럽게 흙으로 덮여 노동력도 줄일 수 있다.

김경호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장은 “감자 수확이 끝난 고랭지 경사 밭에 추위에 잘 견디는 호밀을 재배해 집중강우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토양 침식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