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4-H 청소년, 의회 민주주의 체험
학생4-H 청소년, 의회 민주주의 체험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9.1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한국4-H본부,‘제4회 전국학생 모의국회’개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난 13일 한국4-H본부와 함께 학생4-H회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의회 민주주의 체험을 통한 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1일 한국4-H본부(서울 강동구)에서 ‘제4회 전국학생 모의국회’를 열었다.

이번 모의국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법률제안자 역할을 담당한 학생4-H회원 등 최소 인원만 현장에 참석했다. 모의국회에 나온 법안심사를 위한 질의, 찬반토론, 표결 등 각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모의국회 개최에 앞서 사전 공모를 통해 73개의 제‧개정 법안이 접수됐고,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는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촌 규제 완화 관련 법률 제정안’ 등 4개 법안이 상정됐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모의국회에 참여한 200여명의 학생4-H 회원들은 각 심의법안에 대해 심도 깊은 찬반토론을 펼치고 표결에 참여하며 민주시민 의식을 배우는 계기가 됐다. 이번 모의국회 진행 과정은 한국4-H본부의 유튜브 채널인 ‘한국4-H TV’를 통해 볼 수 있었으며, 주요 장면을 요약해 다시 볼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학생4-H회원 청소년들에게 지도력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을 위해 모의국회와 같은 청소년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