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 마음을 쏙 뺏은 히트 작물보호제품
농민의 마음을 쏙 뺏은 히트 작물보호제품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변하는 농촌 현실 저격 제품 인기 폭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요즈음 농촌은 한 해 농사를 마무리 짓는 수확 철을 맞아 분주하다. 올해는 녹록지 않는 여건 속에서도 대부분의 농작물이 잘 자라줘 농민들의 마음이 어느 때보다 풍요롭다.

하지만 우리 농촌은 급격한 농촌인구 감소에 따른 경지 면적 축소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변화무쌍한 기상이변으로 농작물의 병해충 발생이 증가돼 농산물의 품질저하와 생산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 농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작물보호제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각 작물보호 업체들은 신제품과 주력상품을 선보이며 농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본지는 올해 선보였던 작물보호제품에서 절찬리에 판매됐거나 MD가 추천하는 제품을 모아보았다. 소개는 업체명의 가나다순으로 정리했다.

<편집자 주>


경농

마이트킹 액상수화제,

신규계통·신규물질, 응애 전문 약제

마이트킹 액상수화제는 신경계를 저해하는 신규 계통의 약제로, 새로운 작용기작을 가진 응애 전문 약제이다. 특히 응애 신경계인 글루탐산 수용체에 결합해 이상행동을 유발시킨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계통의 약제로, 저항성이 없다는 것이 강점이다. 마이트킹 액상수화제는 응애가 경구로 섭취하거나 피부로 접촉만해도 높은 활성을 나타낸다. 약제를 처리하면 3시간 만에 경련이 발생하고, 5시간 후에는 치사가 시작된다. 알부터 성충까지 응애의 전 생육단계를 방제할 수 있으며, 꿀벌과 천적에 영향 없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중중후기 입제,

큰 잡초까지 잡는 진정한 중기제초제

중중후기 입제는 이앙 후 15일에 등록돼 있는 중기제초제로, 3~4엽기의 큰 피와 4~5엽기의 큰 물달개비 방제에 높은 효과를 보인다. 미국가막사리·벗풀·물옥잠 등 난방제잡초와 저항성잡초 방제에도 특화돼 있다. 특히 기온이 높을수록 약효가 더 빠르고 더 강하게 나타나, 매년 더워지는 기후에 최적화된 제초제이다. 중중후기 입제는 다소 큰 잡초(4엽 이내의 큰 피)와 저항성 피까지 강력하게 잡아준다. 약제 처리 후 황변 또는 백화되는 약효증상이 빠르게 나타나며, 잡초를 꼬아서 쓰러뜨리는 특성이 있어 눈으로 빠르게 약효를 확인할 수 있다.

 

경농, ‘푸사리언 액상수화제

차별화된 독특한 구조!

SDHI 그룹에 속하는 푸사리언 액상수화제는 병원균의 호흡을 저해해 에너지원 생성 억제로 병해를 방제한다. 특히 SDHI 제품군 중 유일하게 독특한 구조(N-methoxy)를 가지고 있어 기본 방제 효과를 한층 더 활성화 시키며, 난방제 병해들에 대해서도 확실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이 때문에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갈색무늬병, 검은별무늬병, 점무늬병, 시들음병 등 기존 제품들 보다 넓은 활성 스펙트럼을 보유하고 있다. 또 과수작물의 개화기·유과기·고온기, 채소류의 유묘기·생유기 등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광분해 없는 안정적인 구조로 약제의 손실이 적고 지속성과 내우성이 우수하다.

 

 

농협케미컬

겨울철, 김장 준비는 배추 뿌리혹병 방제부터!

뿌리혹병 전문약 혹안나

뿌리혹병 전문약제인 혹안나는 김장배추 재배를 위한 고품질 배추 생산의 필수품으로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이다.

혹안나는 뿌리혹병균을 직접적으로 사멸시키므로 연속해 사용할수록 균의 밀도를 줄여 더욱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뿌리혹병의 종류(레이스)에 관계없이 약효가 우수하며, 높은 잔효성으로 60일 정도 약효가 지속되므로 안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내성균 발현에 문제가 되지 않아 다른 약제와 교대로 살포하지 않아도 되며, 후작물 및 주변작물에 약해가 없고 환경에도 안전한 약제이다.

혹안나골드세립제는 동력살포기로도 쉽게 살포가 가능해, 기존 분제 제품과 비교해 노동력 및 살포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분진이 날리지 않아 작업자에게 쾌적한 살포환경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사용방법은 배추 정식 전 수분이 없는 마른 토양 10a(1,000)당 혹안나 분제 또는 세립제 20kg를 살포한 뒤, 토양과 약제가 잘 섞이도록 2회 이상 토양을 혼화(로터리)해 두둑형성 작업을 하면 안정적으로 약효가 발휘될 수 있다.

 

흑색썩음균핵병 종식 선언!

마늘양파, ‘카디스와 함께 시작

흑색썩음균핵병 특효약인 카디스는 뛰어난 침투이행성으로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겸비한 종합살균제이다. 특히, 병원균의 포자 발아기부터 균사 신장기까지 여러 단계에 걸쳐 작용하므로 마늘, 양파 등의 흑색썩음균핵병에 우수한 방제 효과를 가진다. 또한, 토양 처리시 뛰어난 침투이행성으로 토양에 존재하는 병원균뿐만 아니라 식물체내로 침입한 병원균까지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카디스는 입제 및 액상수화제 2가지 제형으로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제품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작물을 심기 전 카디스 입제는 토양혼화처리, 액상수화제는 분무 후 토양혼화처리를 통해 흑색썩음균핵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또한, 액상수화제는 마늘의 파종전 종구침지처리로도 사용 가능하며, 월동 후 마늘 및 양파 생육기 경엽처리를 통해 잎마름병 등의 병해 방제에도 사용할 수 있다.

 

농협케미컬, 전문 종합살충제 다트롤

총채벌레부터 나방, 가루이, 굴파리까지 한번에

다트롤은 최근에 출시된 채소원예 해충방제 전문약으로 총채벌레부터 나방, 굴파리, 가루이, 응애까지 방제가 까다로운 여러 해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국내에 없던 신규물질이기 때문에 새로운 작용기작을 보여 기존 약제에 감수성이 저하된 해충에도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섭식독 및 접촉독을 겸비한 다트롤은 효과발현이 빨라 해충으로부터 작물 피해를 신속하게 방지한다.

또한, 바이러스 매개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농산물의 상품성을 우수하게 유지할 수 있다. 채소·원예류에 발생하는 총채벌레, 나방 등 문제해충에 대한 종합적 방제 효과가 뛰어나 최근 농가에서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동방아그로

알지오 유탁제,

나방 저항성발현 방지필수약제

나방전문 살충제인 알지오 유탁제의 주성분인 피리달릴(미분류)은 최근 나방 방제에 주요 역활을 담당하던 디아마이드 계통 약제 저항성 관리가 큰 이슈가 되며 부각되고 있는 성분으로 기존약제와는 전혀 다른 계통의 살충제이다.

알지오는 복숭아순나방, 파밤나방,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배추순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 인시목 해충에 활성이 높은 약제로 강력한 접촉독 및 식독으로 작물 표면에 접촉하거나 작물체를 섭식한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한다.

알지오는 항산화작용 억제를 통해 ATP합성을 방해해 세포를 괴사시키고 근력저하를 유발 해충의 섭식을 빠르게 중단시킨다.

또한 알지오는 꿀벌 등 유용곤충에 안전하고, 사과, 복숭아, 감귤 등 주요 과수부터 파, 고추, 오이, 배추 등 주요 채소작물까지 등록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과 함께 강화되는 농산물 안전관리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약제이다.

 

 

엑시렐 유현탁제,

관주처리로 초기 해충 발생 억제

엑시렐의 유효성분인 사이안트라닐리프롤(28그룹)은 다이아마이드 계통에 특징인 나방에 우수한 효과와 더불어 흡즙성 해충에 대한 살충스펙트럼이 추가돼 종합살충제로 설계된 약제이다.

엑시렐은 해충의 라이아노딘 수용체에 작용해 근육기능을 막아, 섭식과 동시에 추가 가해를 막아주는 작용기작을 가지고 있어 작물 보호에 탁월한 품목이다. 특히 기존 다이아마이드 계통 약제로 방제가 불가능 했던 총채벌레류, 진딧물류 및 가루이류 등에 밀도를 작물 생장 초기에 억제시켜 2차 바이러스 피해 예방이 가능하다.

과수에도 꿀벌에 영향이 적은 살충제로 침투이행성이 있어 복숭아순나방 및 심식나방 완벽 방제와 더불어 초기 진딧물 억제에도 도움을 준다.

엑시렐 유현탁제는 적절한 유화제 함량으로 유효성분의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을 향상시켜 주면서도 초기 모판 적용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해 사이안트라닐리프롤의 약효 발현 및 약해 위험 감소에 최적화된 제형으로 설계 됐다.

동방아그로, 모스킬 액상수화제

강하고 빠르며 오래 간다

모스킬 액상수화제는 완전히 새로운 작용기작으로 과다한 자극을 막아주는 GABA유입을 차단함으로써 강한 자극에 의한 경련 및 마비, 변형, 구토를 빠른 시간에 유도해 해충을 방제하는 약제이다.

과수 복숭아순나방, 채소 파밤나방, 담배나방 등 주요해충에 대한 약효가 2주이상 지속되며,나방에 대한 살충제 활성이 떨어지는 낮은 기온과, 살충제 유실이 우려되는 잦은 강우 시기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특히 저항성 나방 방제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신젠타코리아

넓은 지역 방제 미래빛’,

차세대 신규물질 원예용 종합살균제

신젠타에서 개발한 미래빛액상수화제는 단일 유효성분 피디플루메토펜으로 채소,과수 살균제 브랜드이다. 2020년 출시 첫해부터 완판을 기록했고,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미래빛은 독특한 N-메톡시 구조를 가진 새로운 화학그룹으로 강력한 효과, 넓은 방제 스펙트럼의 특징을 가진다. 독특한 화학구조로 잎의 왁스층에 침투해 강하게 부착, 안정적으로 흡수돼 뛰어난 내우성과 긴 지속성을 발휘한다. 또한, 화분발아에 안전하고, 벌에 독성이 없어 채소(과채류), 과수의 개화기~수확기, 육묘기까지 안전한 효과를 나타낸다.

미래빛은 사과 갈색무늬병에 탁월한 효과로 출시 첫 해부터 이례적으로 국내 대표 사과 방제력에 등재돼 낙화 후 방제약제 포지셔닝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배 검은별무늬병의 병원균 밀도 관리에 중요한 시기인 개화기에 안전하고 우수한 효과로 과수재배 농민들의 고민을 덜어준다.

미래빛은 마늘·양파 흑색썩음균핵병에 월동 후 경엽처리로 사용가능한 액상수화제로 최초 등록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토마토 잎곰팡이병과 잿빛곰팡이병에 90% 이상의 놀라운 동시방제 효과로 확인됐고, 박과 흰가루병, 덩굴마름병에 뛰어난 효과와 긴 지속효과가 확인됐다.

미래빛은 사과 갈색무늬병, 점무늬낙엽병, 배 검은별무늬병, 마늘/양파 흑색썩음균핵병, 박과(오이, 수박), 가지과(고추, 토마토). 딸기 등의 시설채소 재배 시 문제되는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잎곰팡이병 등 총 9개 작물, 14개 병해에 등록돼 있다.

신젠타코리아, 아스타렉 액제

살비제의 새로운 기준

아스타렉은 신젠타의 특허 제형으로, 유효성분을 3배 더 빠르게 식물체내에 침투시켜, 자외선 분해에 제한적이었던 효과를 극대화했다. 응애 발생이 심했던 올해 그 효과가 인정됐고, 아바멕틴 단제 전체 시장 점유율 29%를 석권하는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또한, ‘아스타렉은 사용에 불쾌한 냄새가 없고 잎과 과실에 약흔이 남지 않아 기존 유제 대비 동녹 위험에 안전하고, 적시 방제가 가능해 이상적 밀도 관리 및 살포횟수 경감의 이점을 제공한다. ‘아스타렉은 감귤, 고추, , 사과, 수박, 오이, 참외 등 7개 작물에 나방, 응애, 굴파리 등의 해충에 적용 등록돼 있다.

 

벼 종합방제 그로모어’,

육묘상 관주처리 프로그램

신젠타코리아가 전남농업기술원과 공동 개발한 벼 육묘상 관주처리 신기술 농법 그로모어프로그램이 지난 2017년 첫 시범 출시 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되고 있다. 특히, 금년에는 전남 고흥군과 무안군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벼 육묘상자처리제 지원사업에 선정돼 더욱 많은 농업인들이 사용하며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그로모어는 벼 모판에 단 한 번의 관주처리로 본답에서 병해충 방제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여 노동력 절감 및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한다. ‘그로모어는 벼 이앙 1~3일 전 미네토스타종합살충제, ‘뉴샷수도용 살균제, ‘참비벼 전문 작물활성제를 사용 면적에 따라 물에 희석해 샤워식 살수기, 물조리개를 사용해 모판에 관주 처리하는 방법으로, 육묘상 입제와 달리 벼에 빠르고 균일하게 흡수되며 병해충의 발생 밀도가 높아지기 전에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최근 3년 이상 그로모어를 실제 운영한 결과, 초기 저온성 해충 및 출수기 병해충의 효과적인 방제뿐만 아니라 최근 급증하고 있는 벼멸구에 대한 뛰어난 방제 효과를 통해 수확량 증대와 품질 향상, 노동력 절감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0년 대학 연구기관의 시험결과에 따르면, “그로모어는 관행 대비 우월한 병해충 방제 효과로 수확량 증대와 고품질 쌀 생산을 가능케 함으로써 농가의 지속성과 실질적 수익 증대에 기여함이 확인됐다.

 

 

SG한국삼공

수도 중기제초제 ‘ET’,

농촌의 일손을 덜어주는 진화된 생력화

기존의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부족한 점과, 일선의 농가들이 원하는 점을 최대한 반영해 새로운 제형의 제초제를 선보이는 가운데 SG한국삼공은 기존의 제품들과 차별화를 위해 출시한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초간편 중기 논 잡초약 풀다벤이티는 폭 2cm의 바둑알 모양의 ET(정제)제로 뛰어난 부상력과 탁월한 확산력으로 작업의 편리성을 극대화 시켜주어 노동의 시간과 강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진정한 생력화를 실현한 저항성 잡초 전문 중기 논잡초약이다.

또한, 논에 들어가지 않고 논둑에서 가볍게 손으로 살포하면 논잡초 방제가 끝나므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의 중기 논잡초약이다.

두 번째 ET제인 이티스타직접살포정제는 초간편 중기논잡초약으로 슈퍼설포닐우레아 계통의 메타조설퓨론을 함유해 피 3엽기는 물론 저항성잡초인 물달개비3엽기, 올챙이고랭이2엽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방제한다. 특히 올방개에 대한 방제효과가 우수해 30cm의 올방개도 방제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모든 벼 품종에 안전해 찰벼를 비롯한 다양한 품종의 벼에 약해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한 가지 성분으로 구성돼 기존3원 합제보다 환경적인 부담을 줄인 환경 친화적이며, 이티제 특유의 확산성과 부상성으로 효과는 물론이고 편리성과 안전성이 뛰어난 13조의 초간편 중기 논잡초약이다.

2017년에 선보인 이티의꿈직접살포정제는 SG한국삼공의 독자적인 특허기술인 이티제로 만들어진 신규 초간편 중기논잡초약으로 피 및 일년생잡초 방제약제인 페녹슐람 및 저항성잡초 방제 약제인 테퓨릴트리온을 함유해 저항성잡초인 물달개비3엽기, 올챙이고랭이 3.5엽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방제한다. 특히 저항성 벗풀에 대한 방제효과가 우수하다.

이처럼 SG한국삼공은 독자적인 기술력과 우수한 약효로 무장해 중기 논 잡초약 시장에서 풀다벤이티, 이티스타, 이티의꿈, 이티왕, 간판스타, 피가탄이티6개 제품으로 간편제형 제초제의 강자로 자리잡고 있다.

 

탄저병 킬러 프로키온’,

우수한 치료효과와 내우성 겸비

수확철에 접어들어 고추 품질에 영향을 주는 병해 방제에 철저를 기해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고추 탄저병은 농진청에서 매년 발생 위험도가 높아 발생경보가 발령된 병해이다. 탄저병은 과실에 반점이 생기며 품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수확량에도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므로 고추 생육 중 가장 신경을 써야만 하는 중요한 병해이다.

SG한국삼공은 고추 탄저병을 방제하기 위해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우수하며 내우성을 겸비한 프로키온액상수화제를 추천하고 있다.

우수한 효과와 오래가는 지속효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트로빌루린계 약제로서 살포 즉시 잎 표면의 병원균을 저지시키는 것은 물론 발아한 포자를 효과적으로 방제하는 예방효과와 함께 감염균의 포자형성과 생장을 멈추게 하는 치료 효과 겸비하고 있으며, 일부는 작물체 표피층에 강하게 부착돼 지속적으로 재분배되므로 약효가 오래 지속되는 약제이다.

과수작물 감, 감귤, 대추, , 복숭아, 사과, 자두, 포도와 채소작물 고추(), 들깨(), 배추, 양파, 오이, , 호박, 딸기, 수박, 인삼, 잔디, 참외 외 기타 고구마, 멜론, 당귀, 더덕, 층층갈고리등굴레, , 비름, 부추, 쑥갓, 쑥부쟁이, 아스파라거스, 아욱, 양배추, 양미나리(샐러리), 참나물, 산마늘(명이나물), 상추(양상추포함), 아로니아, 취나물, 41개 작물에 등록돼 있으며, 안전성 또한 기존의 스트로빌루린계 약제보다 높기 때문에 폭염 뒤 집중호우와 습해피해 등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병해를 효과적으로 동시 예방할 수 있는 종합살균제다.

 

한국삼공, 살충제 제라진유제

상상 그 이상의 살충제

제라진유제는 신규계통 약제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GABA 유입을 차단해 과다한 신경전달 경련, 마비, 변형을 유발해 해충을 치사에 이르게 한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고추의 담배나방과 칼라병을 매개하는 꽃노랑총채벌레까지 한번에 방제가 가능한 약제이다. ‘제라진유제는 최근에 개발된 약제로 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담배나방 뿐만이 아니라 총채벌레, 벼룩잎벌레, 굴파리, 무잎벌 등을 동시 방제가 가능한 약제이다.

제라진은 감귤, 고추, 딸기, , 배추, 수박, 양배추, 오이, 참외, 토마토, 파 작물에 등록됐으며 우수한 성능으로 빠르고 오랫동안 안정적인 방제효과를 누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