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농식품 탄소배출량 심각 수준…아무런 대책 無
수입 농식품 탄소배출량 심각 수준…아무런 대책 無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0.0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대로 배출량 산정 안 돼…전면적 정책 개선 필요
위성곤 의원 “수입식품 탄소배출량 줄여 나가야”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해외에서 수입한 농식품에 의한 탄소배출량이 국내 농업(생산)분야 탄소배출량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국내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정책 수립 과정에서는 이에 대한 조사와 분석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농식품 분야가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에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농식품 수입에 따른 탄소배출량이 2019년 기준 1,146여만 톤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 농업(생산)분야 탄소배출량 2,100만 톤 대비 절반이 넘는 수치로, 수입 등 식품유통이 농식품 분야 탄소배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농산물 운송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포도의 경우, 수입이 국산의 4.4배, 키위의 경우 수입이 국산의 3.3배, 오렌지가 감귤의 3.2배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식품 수입으로 인한 탄소배출이 심각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와 대책은 부실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정부가 수립 중인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상 어디에서도 수입 식품 및 농산물에 의한 탄소배출량 감축 계획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위 의원은 “농업생산 분야에 대해서만 탄소배출량을 산정해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반쪽도 안 되는 정책”이라면서 “농업분야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포함해 전면적인 정책개선이 필요하고, 농식품 수입으로 인한 탄소배출이 막대하므로 농식품부가 이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식량자급률 확대 등을 통해 수입식품에 의한 탄소배출량을 줄여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