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모유 올리고당 2’-FL로 학회 발표 성료
매일유업, 모유 올리고당 2’-FL로 학회 발표 성료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10.2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업식품공학회서 건강기능성 논의제품 출시 눈앞

'2021 한국산업식품공학회 추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전경 <사진제공=매일유업>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매일유업이 학술대회서 모유올리고당과 2’-FL에 대한 건강기능성을 논의하며 국내 최초 2’-FL 적용된 분유를 내달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일유업은 지난 15‘2021 한국산업식품공학회 추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서 김용기 매일유업 이노베이션 센터 유아식 연구그룹 박사를 비롯해 다양한 연구진들이 모유올리고당의 건강기능성 및 산업화 현황, 모유올리고당 공급의 중요성 등에 대한 연구들을 발표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유올리고당은 모유에서 탄수화물(유당), 지방 다음으로 가장 많은 영양 성분으로 영유아의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고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지만, 우유 등 포유류의 젖에는 극미량만 존재해 모유 수유 이외에 대체 방법이 없었던 성분이다.

모유 내 약 5-15g/L만이 함유되어 있는 모유올리고당에는 면역과 관련된 성분들이 함유돼있는데, 이 중 가장 함량이 높은 성분이 2’-FL이다.

김용기 박사는 모유 올리고당이 사용된 해외 제품 출시 동향과 향후 제품 예측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김 박사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지금까지 모유올리고당 중 가장 함량이 높은 2’-FL성분에 대해 사용 제한이 있었으나, 금번에 식약처의 사용 허가를 받아 국내 분유시장에서도 2’-FL이 첨가된 분유를 출시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미국·유럽을 중심으로 글로벌 업체들이 2’-FL 첨가 분유를 출시했지만, 이제 국내에서도 보다 모유에 가까운 조제분유 개발이 가능해진 것이다.

김용기 박사는 “2’-FL은 면역체계, 장내 유익균총(마이크로바이옴) 형성에 관여하는 필수적인 성분이라며 영유아의 초기 면역력 형성을 위한 2’-FL이 적용된 조제분유 개발에서 나아가 다양한 소비자들의 연령별 니즈를 만족시키는 모유올리고당 적용 제품 확대로 모유올리고당 시장의 성장이 전망 된다고 기대했다.

김용기 박사의 연구 발표 외에도 이날 학회에서는 2’-FL의 건강기능성, 모유올리고당 및 신규 올리고당의 산업적 생산을 위한 바이오파운드리, 2’-FL의 상업 생산 및 인허가에 대한 연구 내용들이 발표됐다.

한편, 매일유업은 최근 바이오 벤처 기업 에이피테크놀로지와 기술 협력을 통해 국내 최초, 독점적으로 모유올리고당 성분 중 가장 함량이 높은 2’-FL성분을 적용한 분유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일유업이 새롭게 선보일 분유는 11월 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국내 분유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