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말 170억 원 매출…2025년까지 100개 업체 육성
[농축유통신문]
경상북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의 매출 상승세가 심상찮다.
올해 9월말 기준 ‘사이소’ 매출액은 17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 132억 2,000만 원 보다 28% 증가해, 3분기 만에 지난해 매출(164억 원)을 넘어서는 성과를 올렸다.
또 9월말 기준 사이소 몰에 입점한 농가 수는 1,215명, 상품 수는 8,079개, 회원 수는 5만 1,947명으로 지난해 보다 입점 농가 수 13%(142명), 상품 수는 63%(3,137개), 신규 회원 수는 53%(1만 7,929명)로 대폭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지역 시군 23곳 중에는 영주, 청송, 안동 순으로 매출액이 높았다.
1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린 입점 업체 수는 41개로, 그 중 사과를 판매하고 있는 ‘청송해뜨는농장’이 6억 3,000만 원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성과의 주요인은 △상품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온라인몰 개편 △전용 모바일앱 개발‧런칭 △네이버, 우체국, 11번가 등 대형 쇼핑몰과 제휴 △결재기능 간소화 △세련된 상품 이미지 제공 △라이브커머스 방송 시 ‘사이소몰’ 노출 등이다.
특히, ‘사이소’ 회원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신규회원 배가 캠페인’ 추진과 각종 행사시 ‘사이소’ 홍보관을 설치해 신규회원 가입에 주력해 53% 증가한 1만 7,929명이 늘어났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올해 8월말 기준)에 따르면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6.8% 증가한 15조 7,690억 원이었으며, 그중 농축수산물은 32.5% 증가한 6,756억 원으로 나타났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최근 너무 빠른 속도로 소비축이 이동하고 있다”며 “초연결시대 ‘사이소’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연결고리로 지역 우수 농특산물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먹거리로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2025년까지 100개 업체까지 확대ᐧ육성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