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 ‘도매시장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나서
농특위, ‘도매시장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나서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0.2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도매인과 간담회 가져…시장도매인제 도입 요구
경매로만 한계…시장 활성화 위해 경쟁체제 필요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과제 중 하나인 ‘도매시장 공공성 강화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관련 이해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여론 청취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1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는 가락시장 비상장품목 중도매인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도매인들은 시장 여건 변화와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장도매인제 도입과 비상장품목 확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나용원 한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 사무국장은 “현재 시장 도매법인들은 물량수집 기능이 약화돼 있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산지 투자도 못하고 있어 출하자들을 제대로 관리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런 상황에서 소비지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소비자들이 요구는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도매시장도 변해야 생존할 수 있다. 비상장품목을 확대하거나 시장도매인제 등을 도입해 경쟁체제를 만들어 시장을 활성화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우 (주)복일농산 대표도 “경매제도는 적체시간이 길고, 상품의 다양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 특히 경매 가격은 진폭이 커 거래 교섭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하며, “소비지가 다양화(홈쇼핑, 인터넷 판매, 식자재 등) 되면서 경매제만으로는 한계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시장도매인제를 반대한다면 정가수의매매 품목 확대와 비상장품목을 꾸준히 확대한다면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동석 (주)명일농산 대표는 “소비자들은 복합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상황인데 경매는 특화돼 있어 경매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공급을 하기가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하며, “반대하는 종도매인들도 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시장도매인제 도입은 이뤄져야 한다. 농업발전과 시장 활성화,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서는 불씨를 살려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하영 청솔농산 대표도 “시장도매인이 도입되면 기준 가격이 하락할 우려가 크다는 주장은 시장 생리를 잘 모르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경쟁체제가 아니면 생존하기 어렵다”면서 “그동안 제기된 부정적인 시장도매인제 문제는 해결책이 있기 때문에 중도매인들이 자유롭게 유통을 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현찬 농특위원장은 “이날 나온 의견들을 모아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걸쳐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 관련법 개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농특위가 다양한 이해관계자(시장도매인 등)들을 만나 의견을 조율해 공공성 확대를 위해 도매시장을 어떤 방향으로 개선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