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남북 해빙무드 '산림협력' 카드 꺼냈다
文대통령, 남북 해빙무드 '산림협력' 카드 꺼냈다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11.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 감축 목표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결부
북한 산림 자력 회복 힘들어 관계 회복 '묘수'


문재인 대통령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출처=청와대)

[농축유통신문 박현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한 해빙무드 조성을 위한 카드로 산림 협력을 꺼내 들었다. 최근 한반도 종전 선언이 임박했다는 무성한 추측이 나오는 가운데 남북 협력 방법 중 하나로 산림을 언급하면서 종전 선언이 구체화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산림협력에 대해 "문 대통령이 다목적 포석을 두고 좋은 제안을 했다"고 언급하면서 '다목적 포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각) 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개최된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해 "한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유일하게 산림녹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남북한 산림협력을 통해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북한의 산림 회복 지원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협력 방안을 모색하며 한반도의 포용적인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정부가 기후 위기에 대한 해법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연결시켰다는 점에서 남북한 경제 교류의 물꼬를 산림분야에서 시작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의 산림은 매년 큰 폭으로 줄고 있고 북한의 경제 구조상 자력으로 산림복원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산림 분야 협력이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최상의 해법으로 부상하고 있어서다.

한 산림 전문가는 "북한의 산지 황폐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식량난과 연료난과 같은 사회 경제적 요인이 복합돼 있다"면서 "이미 북한 스스로 산림 회복을 시도했지만 실패한 경험이 있고 최악의 경제난으로 외부 도움 없이는 산림 황폐화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북이 산림 협력을 통해 관계를 회복하면 기후 위기에도 대처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탄소 감축을 위해서도 북한 산림 복원은 좋은 대안으로 떠오른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할당받은 국가가 그렇지 않은 국가에서 감축사업을 수행하는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과 연계가 가능해서다. 

산림 업계 전문가는 "과거 북한과 산림 협력의 맥이 끊긴 이후로 물밑에서 다양한 작업들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번 기회를 계기로 남북한이 '윈윈'할 수 있는 산림 사업들이 발굴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