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K-농기자재 산업이 가야 할 방향은
[특별기획]K-농기자재 산업이 가야 할 방향은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1.11.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농업 전 세계 트렌드…최첨단 기술 선점 나서야
규제일변도 정책 미래농업 흐름과 맞지 않아 완화 시급
정부 적극 나서 디지털 미래시대 맞이할 준비해야 할 때 
‘K-농기자재 수출 확대를 위한 국제워크숍’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수출 환경 및 글로벌 트렌드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농기자재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농기자재 업체가 실제 필요로 하는 수출 정보를 얻고, 업체-바이어 및 국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수출실적 증대 및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도 크게 진전될 것이다.

실제로 농기계 산업의 경우 대응전력을 마련해 북미 시장 호조세를 타고 10억 달러 이상의 수출을 지속하고 있다는 게 고무적이다.

하지만 국내 농기자재 산업 미래가 밝지만은 않다. 여전히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 맞는 정부의 예산 편성과 기반구축, 인재양성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남대문에서 열린 ‘K-농기자재 수출 확대를 위한 국제워크숍’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지금보다 농기자재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4차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나가는 K-농산업이 가야 할 길’을 주제로 열린 패널토론에 참가한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좌장), 안인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 부회장, 정석수 KOTRA 부장, 윤준상 공주대학교 교수 등이 제시한 내용들을 정리해봤다.

마구잡이식 규제로 친환경 업체 줄어들어
수출활성화 위해 정부 예산 대폭 증대해야

안인 부회장은 47년 동안 농약, 비료 등 농기자재 산업에 종사한 전문가로, 농기자재 산업이 보다 발전적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정부 규제가 대폭 완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농기자재 생산업체들은 정부의 각종 규제일변도의 정책으로 제대로 사업을 진행할 수 없을 지경이다. 노동부, 환경부, 농식품부 등 각 부처별(20개)로 농약과 비료 관련해 규제를 강화하는 법들이 마구잡이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러다보니 현장의 업체들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폐업하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친환경 자재를 생산하는 업체 수는 최근 트렌드(친환경 추세)에 따라 늘어야 하지만 규제가 많아 오히려 줄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부회장은 무엇보다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현장 상황에 맞게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을 펴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각종 규정들을 만들어 친환경 비료나 농약을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로 만들고 있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그는 “미국과 같은 경우 친환경 농자재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규제정책을 완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산업이 활성화되고 기업들 수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결국 기술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현실과 맞지 않은 규정을 만들어 친환경 비료와 농약을 개발하는데 제약이 따르고, 이로 인해 산업이 정체돼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냉철히 평가했다.

안 부회장은 여기에 농기자재 수출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의 예산지원이 부족하고, 현지 정보 제공도 미흡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고무적으로 친환경 자재와 농기계 등의 수출이 잘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수출지원 예산이 더 확대돼야 한다”면서 “현재 예산지원으로는 더욱 수출활성화를 이끌기 힘들기 때문에 정부가 과감히 예산을 대폭 증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업들도 한 개 분야 수출에만 몰두하지 말고 농기계나 농약, 비료 등을 접목한 패키지 수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지화에 맞는 사업이 이뤄질 수 있게 현지화 작업에도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업과 IT’ 연계 발전시킨 사업모델 각광
정부-기업 과감한 투자 통해 기술 선점해야

정석수 부장은 최근 전 세계적인 농업 트렌드 변화에 따라 국내 농업도 함께 발맞춰 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세계적인 글로벌 IT기업들인 구글과 바이두 등이 농업 분야에 과감히 투자를 하고 있다. 이들이 농업 분야에 투자하는 까닭은 농업과 IT를 연계해 발전시킨 사업 모델이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이들은 자신들이 가진 막대한 자본과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ICT 융복합 스마트팜 조성 등 최첨단 기술을 선점하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정 부장은 특히 기후변화와 식량위기 속에서 글로벌 기업분만 아니라 선진국을 비롯해 개발도상국에서도 ICT 융복합 스마트팜 조성 등 최첨단 기술개발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위기라는 큰 위기에 봉착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처했다. 그 하나가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되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식량위기에 직면했다”면서 “이를 위해 중동국가를 중심으로 이를 타파하기 위한 대규모 스마트팜 단지조성 산업이 곳곳에서 진행 중에 있으며, 개발도상국과 신흥국들도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장은 우리 정부와 기업도 이런 흐름에 동참해서 ICT 융복합 스마트팜 조성 기술 등을 선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트렌드화 됐다. 우리 정부와 기업도 이곳에 투자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과감한 투자와 추진력을 발휘해 기술을 선점하고 글로벌 리딩 국가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 간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수출협의회 등 교셥력을 갖춘 단체를 만들어 사업정보, 시장정보 등을 신속히 파악 전달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글로벌 기업 현실 안주하지 않고 ‘미래기술’ 선점
농업 미래 전략산업 디지털 체계로 전환되고 있어

윤준상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대격변의 시대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농기자재 산업이 발전하고 활성화되려면 현실에 맞는 제품 개발과 정부의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내 농기계 기업 1위인 대동의 경우 최근 농기계 산업을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등 ICT 융복합 산업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미래 비전을 발표하고, 추진하고 있다. 대동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면서 “특히 주요 선진국들은 디지털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농업 분야도 미래 전략산업으로 각광을 받으며, 빅데이터와 ICT 등과 결합된 산업체계로 전환을 이루고 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윤 교수는 이런 변화는 기업을 넘어 전 사회적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디지털 미래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농기자재 수출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수출 현장에서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놓기 때문에 가능하다. 디지털 시대에서도 맞춤형 기술개발과 연구가 계속 병행해 추진돼야 한다”며 “특히 정부가 컨트롤 타워가 돼 사업을 효율적으로 전환할 수 있게 플랫폼을 체계화 시켜 관리해야 한다. 현재는 중복되는 사업이 많아 기능이 분산돼 비효율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