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산업 발전 간담회] 탄소중립·한우수급 이슈 등 미래 한우산업 위해 머리 맞댔다
[한우산업 발전 간담회] 탄소중립·한우수급 이슈 등 미래 한우산업 위해 머리 맞댔다
  • 박현욱 기자
  • 승인 2021.12.10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산업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한우산업 발전 간담회가 지난 7일 서울시 서초구에 소재한 더화이트베일컨벤션에서 개최됐다. 사상 최대 한우 사육 두수 경신, 국제 곡물가·사룟값 상승 등 한우 산업 곳곳에서 발견되는 위기 시그널에 대응하고 미래 한우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취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1부 축산환경과 탄소중립, 제2부 한우산업 안정화 방안, 제3부 2022 한우정책방향을 주제로 한우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가 오갔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은 "앞으로 한우산업은 탄소 중립 등 대전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면서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한우산업의 현실 문제를 진단하고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 미래 한우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농축유통신문은 이날 간담회에 나온 내용을 지상 중계한다. <편집자 주>
 


<축산환경과 탄소중립> 정승헌 한우정책연구소장
"현실 가능한 한우분야 탄소 중립 실현해야"

저탄소 사양관리·가축분뇨 적정처리·인벤토리 산정
기후위기 속 축산업 선제 대응···정밀 축산 나아가야

 

정승헌 한우정책연구소장.
정승헌 한우정책연구소장.

"탄소중립은 세계적 흐름이다. 한우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선도해 미래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제1 주제발표자로 나선 정승헌 한우정책연구소장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우 부문에서 선제적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축산 환경과 관련해 사회적 용인 수준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그는 우선 우선 미국의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탄소중립(Net-Zero)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국제 정서를 설명하면서 한우협회 독자적으로 2030년 온실가스 20~30% 감축을 목표로 2050년까지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 향후 관련 정책에 능동적인 대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협회 내 한우탄소중립대책위원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해당 위원회에서 전문가 발제와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한우 생산 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 방안과 탄소중립 실현으로 실천 가능한 로드맵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소장은 탄소중립 실행방안으로는 저탄소 사양관리와 가축분뇨 적정처리,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을 예로 들었다. 저탄소 사양관리 부문에서는 저메탄 사료의 개발과 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사료의 보급 확산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가축분뇨의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한 사료 기준을 강화하고 탄소 배출량이나 경제성을 분석해 최적의 한우 사육 모델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ICT 등 첨단 장비를 보급해 생산이나 사양 분야의 고도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가축분뇨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했다. 비농업계의 퇴비 활용과 더불어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을 확대하는 한편 지역 주민의 재생에너지 생산과 이용체계를 구축하자는 주장도 곁들였다.

온실가스의 인벤토리 산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란 국제적으로 공인된 방법에 따라 산정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과 배출원의 정량화된 자료 목록이다. 그는 축산업에 의한 온실가스 인벤토리에 따라 정확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과 실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소장은 특히 정밀사양관리 기술 개발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저탄소 사료, 저 단백 사료, 양질 조사료 급여를 위해서는 ICT를 활용한 정밀 축산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정 소장은 "현재 우리가 체감하지 못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은 반드시 나아가야 할 이슈임에 분명하다"면서 "지속 가능한 한우 산업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우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2025년까지 농가 적용 방안을 수립하고 2030년 기업농부터 농가에 적용하는 방안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우수급> 전상곤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선제적 수급조절 없으면 한우 4차 파동 온다"

한우 사육두수 350만 돌파 예측
일관사육·규모화로 번식 기반 약화
예방 중심 수급관리체계로의 변화 주문

 

전상곤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전상곤 경상국립대학교 교수.

"현재 추세대로 간다면 한우 4차 파동이 오는 것도 시간문제다. 규모화된 농가를 중심으로 선제적 대응을 하지 않으면 한우 농가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제2 주제발표자로 나선 전상곤 경상국립대학교 교수는 최근 한우 농가들의 사육 구조와 한우 수급 상황을 진단하며 선제적 수급조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교수는 "이미 지난해 9월 한우 사육 두수가 320만 두를 넘어섰고 올해 9월에는 339만 두에 도달하는 등 일각의 예측보다 사육 두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으면 한우 사육 두수가 350만 두까지 치고 올라갈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전 교수가 이렇게 예측하는 데는 현재 한우 농가의 사육 구조 변화에서 기인한다. 과거 한우 파동을 거치면서 번식 농가들의 피해가 크자 농가들은 번식과 비육을 함께하는 일관사육 방식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규모를 크게 늘려왔다. 규모화는 사육 두수의 가파른 상승을 불러오고 이 같은 변화로 송아지의 농장 간 거래가 늘어나면서 과거보다 번식 기반이 약화되고 있어 가격 하락 시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 교수는 "사육 두수가 증가하는 것에 비해 송아지 거래가 어려워지며 시장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사후적 관리가 아닌 사전적 관점에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전 교수는 농가들의 암소 감축의 자발적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현재 2만 두의 암소감축사업으로는 입식 열기를 잠재울 수 없고, 규모화된 농가들의 자발적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정부가 어떤 정책을 쏟아내더라도 한우 농가의 자발적 참여가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면서도 "정부도 정부 정책과 병행해 지속적인 관측과 예측으로 변곡점 관리를 해야 하며 번식기반을 유지하며 별도의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특히 예방 중심 투 트랙 수급관리체계로의 전환을 주문했다. 먼저 공급 측면에서는 한우 전망 모형을 정교화·고도화하고 암소 사육 두수가 수급의 핵심 변수인 만큼 이에 대한 조절과 최소 2년 전부터 시장의 시그널을 분석, 적절한 감속 브레이크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수요부문에서는 한우 가격 변화와 재고량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가축 질병, 무분별한 채식, 환경문제 등 소비 급감을 야기할 수 있는 부정확한 정보 등에 대한 대응도 필수적이라고 꼽았다.

그는 "예방 중심의 수급관리체계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합리적 역할 배분도 필요하다"면서 "한우 수급조절협의회의 조직과 권한을 강화하고 정부의 시장개입은 최소화하되 경영안정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지속 가능한 한우산업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지금이 변화해야만 하는 적기"라고 말했다.



<정부시각> 김정수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사무관
"한우산업 양적·질적 성장 정책 병행 추진할 것"

정부에서도 한우 가격 하락 직면 가능성 예측
수급관리 강조 송아지생산안정제 개편도 추진
스마트 축사·ICT 한우생산단지 조성 확대할 것

 

김정수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사무관.
김정수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사무관.

김정수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한우 담당 사무관은 한우산업의 양적 측면 위주의 성장 전략에서 질적 측면의 성장 전략을 병행 추진하는 한편 최근 여건 변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한우산업 발전의 기본 정책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무관은 우선 현재 한우 산업에 대해 진단했다. 그는 "현재 사육 의향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당분간 한우 사육 과잉 기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요인으로 현재와 같은 한우 가중 수요가 계속 발생하기는 어려워 보이며 중장기적으로 도축 증가가 예상되므로 가격 하락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 사무관도 수급 분야만큼은 선제적 수급관리를 강조했다. 그는 농가·생산자단체 중심 자율적인 수급조절체계 강화를 위해 관측체계 개선을 지속하고, 한우수급조절매뉴얼을 마련·운영하는 한편 자조금을 활용, 선제적 암소 감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송아지생산안정제 개편 등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생산 분야에서는 지속 가능한 생산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봤다. 특히 경영비 절감 및 환경부하 저감(탄소중립 등) 등을 위해 사육 기간을 단축하고 경영안정화를 위해 사료 단가 및 사료 투입량 적정화, 사료가격 안정화를 위한 자조금 역할 강화를 주문했다. 또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축사시설현대화 지원 지속 및 스마트 축사 보급 지원, ICT 한우생산단지 조성을 확대 등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브랜드 경영체 규모화·광역화 가속, 한우고기 유통 차별화와 생산구조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한 별도의 단기사육 등급제 등을 검토하는 유통 분야 개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소 사육기간 단축 방안과 연계해 건강·품질·가격 등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중육 시장 육성 등 육류 종류 다양화도 검토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축산 환경분야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해 저메탄 사료 개발 등 저탄소 가축사양관리 강화 및 가축분뇨 적정처리를 위해 에너지화․정화처리 등 처리 방식을 다양화하고 가축분뇨 과다 발생 방지 등을 위해 사육밀도 관리 등을 강화하겠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김 사무관은 "공급과잉 우려, 수입 확대, 소비 트렌드 변화, 장기·고투입 생산구조 및 탄소중립 등 환경부하 저감 요구 강화 등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한우 산업 정책방향을 개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