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딸기 ‘킹스베리’ 재배 농가 어려움, 속 시원하게 해결
수출 딸기 ‘킹스베리’ 재배 농가 어려움, 속 시원하게 해결
  • 김수용 기자
  • 승인 2021.12.1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진청, 재배부터 수출까지 일괄 기술 개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은 리빙랩을 통해 대과형 딸기 킹스베리를 재배하고 수출하는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일괄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클로렐라 처리를 통한 흰가루병 감소와 꿀벌 피해 저감 화분매개용 꿀벌의 표준화 관리기술 GAP 실천기술 수확용 완충 운반차와 라텍스 재질의 수출용 포장 등이다.

클로렐라 대량배양 최적화 기술을 통해 킹스베리경도를 1030% 높이고, 흰가루병 발생은 2024% 줄일 수 있었다. 약제 사용을 줄인 친환경 처리 덕분에 꿀벌 피해가 감소하는 효과도 거두었다.

화분매개 전용 벌통을 통한 온도와 먹이 관리로 겨울철 딸기 상품 비율은 6% 높아졌으며, 꿀벌 수명도 56일 늘었다. 또한, ‘킹스베리농가를 대상으로 농산물우수관리(GAP) 기술 상담(컨설팅), 인증 교육, 지침서 제공 등 실천 기술을 지원해 집단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완충 운반차와 라텍스 재질의 수출용 포장재를 개발해 수확과 수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상품화 과일 비율(510%)을 최대 1%까지 낮췄다.

이를 통해 흰가루병에 취약하고, 수분이 잘되지 않으면 기형과가 발생할 수 있는 킹스베리재배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재배 농가가 필요로 하는 GAP 인증에 대한 정보 제공, 수확과 수출 도중 충격에 의한 물러짐 대처 방법 등을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농촌진흥청은 연구 결과를 특허출원했으며, 지난 16일 논산킹스베리연합회 부성유통에서 현장 연시회를 진행했다.

이성현 농촌진흥청 수확후관리공학과장은 이번 기술 개발로 최근 인기가 많은 킹스베리재배, 수출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앞으로도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