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회가 만든 사료로 등급 ‘훌쩍’ 농가 ‘웃음꽃’
한우협회가 만든 사료로 등급 ‘훌쩍’ 농가 ‘웃음꽃’
  • 엄지은 기자
  • 승인 2021.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기섭 한우 농가

협회사료 먹인 암소 평균 1등급수익성 쑥쑥

사료시장 견제 트리거역할로 농가 사육주권 지켜

전라북도 완주에서 약 120두의 한우를 사육하는 김기섭 대표

[농축유통신문 엄지은 기자] 

전국한우협회 전용사료가 출시 4년차를 앞두고 있다.

투명한 원가공개와 농가 중심의 사업운영을 기반으로 한 전국한우협회 사료는 출시 이후 이용농가들의 높은 성적과 함께 사료만 바꿨을 뿐인데 등급이 훌쩍 뛰어 올랐다는 평가가 자자하다. 특히 저렴한 가격으로 당장의 농가 수익에 직접 영향을 미치자 농가들 사이 기존 사료에서 협회 사료로 바꿔보려는 움직임도 계속되는 추세다.

협회 OEM 사료 사업이 시작된 완주에서 약 120두의 한우를 사육하는 김기섭 대표는 눈에 띄는 출하성적으로 협회사료의 우수성을 몸소 체험하고 있다.

 

암소 평균 1등급 자랑해

기호성·성적 두 마리 토끼 잡아

△사료를 먹고 있는 소들

주변에서 좋다고 하니 호기심이 생겨 협회에서 진행하는 설명회에 가봤습니다. 당시 한우협회 사료를 처음으로 만나 벌써 3년 가까이 써오고 있죠. 협회사료를 쓰면서부터는 다른 사료는 거들떠보지도 않았습니다. 소들의 입질부터 달라졌으니까요. 특히 출하등급에서부터 차이가 난다는 건 협회사료를 사용하는 농가들은 다 알 겁니다.”

실제 김 대표의 올해 출하성적은 암소 평균 1등급으로 우수한 성적을 자랑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등급 산정 체계를 개편해 등급이 향상됐다고 볼 수도 있지만 눈에 띄게 좋은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게 김 대표의 판단이다.

협회에서 출시한 사료라서 좋은 점수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협회 사료를 써오면서 실질적으로 농가 경영에 이득을 봤기 때문이죠. 한우를 사육한 기간이 짧아 다른 사료들을 오래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암소 평균 등급이 1이상이 나온다는 게 쉽지 않다는 건 알 수 있죠. 농장에 있는 소를 보면서 다시금 협회 사료가 우수하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요.”

김 대표는 사료 이외에도 라이그라스와 볏짚 등을 발효시킨 미강과 함께 급여하며 생산비를 절감시키고 있다. 저렴한 한우협회 사료까지 이용하면서 생산비 절감 효과는 배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김 대표의 한우는 전북한우협동조합을 통해 교육청을 비롯한 공공기관으로 납품되고 있다,

친환경생산농가인증을 받은 김 대표의 한우는 전북한우협동조합의 지도사업 중 하나인 출하 장려금 사업을 통해 지육 kg100원의 장려금을 추가로 받고 있다.

 

 

영양균형 탄탄·합리적 가격 자랑

협회 마진 0%시장견제 역할 톡톡

소에게 사료를 급이하고 있는 김기섭 대표

농가들은 사료를 쉽게 바꾸지 않는다. 한우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당장 농가의 소득에 지장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김 대표는 한우협회 사료로 과감히 뛰어들었다.

외상거래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도 있었지만 타 사료와 1,000원에서 1,500원 가량 차이 나는 저렴한 가격이 사료전환의 키포인트가 됐다는 것.

저 같은 경우에는 외상거래를 하지 않아 쉽게 결정할 수 있었지만 다른 농가들은 사료 선택에 있어 고민이 많죠. 특히 소는 먹는 것에 예민해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협회 사료는 없어서 못 먹을 정도로 소들의 입질이 달라요. 저렴한 가격에 입질까지 좋다니 금상첨화 아닌가요?”

협회 전용사료는 일반 기업에서 출시하는 사료가격 상승에 대한 안전장치 역할을 하고, 농가 경영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료의 선택권을 농가에게 부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불합리한 사료 유통구조와 가격 결정을 농가 힘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대표는 한우협회 사료는 사실상 일반사료업체가 강행하는 사료비 인상의 마지노선 역할을 한다. 특히 사료회사의 예속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주체성을 키우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가장 중요한 것은 중앙회에서 이익도 챙기지 않고,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것이다. 협회가 마진을 남기지 않고 판매하다 보니 사룟값이 올라도 타사보다 저렴해 타격이 적은 편이다. 농가들이 가격과 품질에 대해 100% 신뢰하고 있는 이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들어 국제 곡물가격 상승으로 사료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주변에서도 사룟값이 많이 올라 근심이 커져가는 상황이다. 한우협회가 농가들이 생산비에 대한 부담 없이 사육할 수 있도록 매달 원가를 공개하고, 저렴한 가격에 사료를 판매하고 있어 큰 힘이 된다고 전했다.

 

사료업체 서비스 길들여진 민심 고민해야

농가들의 의견 반영과 지원 현실화 주문

다만 김 대표는 한우협회 사료가 더욱 많은 농가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넘어야 할 산도 많다고 설명했다.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에도 전국의 한우인들에게 선택받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일반 사료업체에서 판촉활동으로 진행해온 서비스에 이미 농가들이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라는 것.

사료변경 이후 오히려 출하체중이 늘거나 성적이 개선된 사례들만 봐도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농가들이 한번만이라도 써본다면 다른 사료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 정도로 좋습니다. 그러나 협회 사료를 이용하기 위해서 사료빈을 지원 없이 설치해야 하죠. 한우협회 사료가 가격 절감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현장에선 가격만으로 선뜻 사료를 바꾸기엔 부담이 큽니다. 농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나간다면 더욱 많은 농가들이 부담 없이 협회 사료를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