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정책분석]농식품부 새해 주요 추진 업무는
[신년기획-정책분석]농식품부 새해 주요 추진 업무는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2.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경제정상화 도모…미래 준비도 병행한다
고령화-지역소멸 등 구조적 문제 현실 맞게 풀어 나갈 것
농업·농촌 구조전환 적극 추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김현수 장관 “마지막까지 농정성과 체감되도록 노력할 터”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새해를 맞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단계적 일상회복과 경제정상화를 도모하면서 탄소중립 등 미래를 위한 준비를 병행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농업인구 고령화와 지역소멸 문제, 탄소중립 이행 본격화 등 구조적 측면에서 농업·농촌에 변화 압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변수, 투입재 가격 상승, 재해 위험 증가 등 농촌경제에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농식품 분야에서도 경제회복의 온기가 확산되도록 뒷받침하면서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등 농업·농촌의 구조 전환을 적극 추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촌 경제 안정과 포용성 강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농업·농촌 탄소중립 이행 가속화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공공형 계절근로 시범사업’ 추진 인력부족 해결
재해위험 수준 맞는 농작물재해보험 보험료 적용

우선 농촌 경제의 안정과 포용성 강화를 위해 인력 부족, 재해 등에 따른 농가의 경영 위험요소에 대한 대비를 강화해 안정적 영농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농촌인력 중개를 강화하고, 지자체나 지역 농협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고용해 지역 농가에 단기근로 탄력 공급하는 ‘공공형 계절근로 시범사업’을 추진해 외국 인력의 활용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특히 농촌인력중개센터를 기존 130개소에서 155개소로 확대하고, 농번기 일용근로 수요가 몰리는 양파·마늘 주산지 중 4곳에 대해 ‘기계화 시범모델’을 적용해 인력수요 절감도 병행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비료 등 농기자재 수입선 다변화로 공급망을 관리하고, 원료구입자금 지원, 비료할인 공급 등을 통해 업계와 농가 부담을 경감할 예정이다.

농가에 대해 무기질비료 가격 상승분의 80%를 할인해 공급하는 한편, 금리인하를 통해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비료제조업체에 대해 무기질비료 원료구입자금 융자 지원을 확대(2,000억 원→6,000억 원)키로 했다.

또 재해위험 수준에 맞는 농작물재해보험 보험료율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산정 기준을 시·군 단위에서 읍·면 단위로 세분화하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재해대비를 내실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체계를 안착시키고, 식량안보 기반 강화로 안정적 경제회복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실측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관측데이터의 민간 개방·활용을 촉진해 수급 예측을 정교화 하는 한편, 의무자조금 품목 확대(올해 23개→새해 26개), 경작신고 활성화 등을 통해 생산자 중심의 수급조절 기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계란은 전국 2곳의 공판장에서 경매를 개시해 계란 시장가격이 형성·공표될 수 있도록 가격결정체계를 개선하고, 밀·콩 전문생산단지를 확대, 논콩 단지에는 배수개선(3개소)·공동선별비 지원(2만 톤) 등 연계프로그램을 신규 추진해 국내 생산 기반을 지속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쌀 공공비축 매입 확대(35만 톤→45만 톤), 국산 밀·콩의 매입 물량을 확대하는 등 식량 비축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저소득층과 학생·임산부 등 생애주기별 영양 취약계층에 대한 먹거리 지원을 확대하고, 농식품 바우처는 대상 지역을 군·도농 복합시에서 대도시까지 확대, 임산부 꾸러미는 대상 시·도를 11개에서 16개로 확대(과일간식 초등학교 돌봄교실 24만 명 지원)키로 했다.

농지연금 가입연령 하향 조정(만 65세→60세), 여성농업인 9,000명 특수건강검진 등 농촌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도 확충하고, ‘도농상생형 직매장’ 확대, 광역형 로컬푸드 공급체계 확산 등 농촌 시·군과 도시를 연계한 방식으로 로컬푸드 모델을 다각화해 도시와 농촌의 상생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핵심 인프라’ 확충
농축산물 온라인 도매거래 활성화 등 추진

농식품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이 발전할 수 있게 스마트팜 혁신밸리 완공 등 핵심 인프라를 확충하고, 스마트 농업 확산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먼저 핵심 인프라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을 모두 완공해 청년농들에게는 교육 기회와 임대팜을 지원하고, 스마트팜 기업에게는 기술과 제품을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본격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성공적 운영과 스마트 농업 확산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가칭)스마트농업육성법’ 제정도 추진할 방침이며, 한국형 스마트팜 패키지인 ‘K-스마트팜’의 해외 수출거점을 기존 카자흐스탄에 이어 베트남에 추가 조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스마트팜 수출지원팀’을 구성해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매칭 등 적극적인 수출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농축산물 온라인 도매거래 활성화를 위해 시범거래 품목‧물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축산물 온라인 시범 경매도 개시키로 했다.

오는 2023년에 전국단위 통합 온라인거래소 출범을 목표로 마스터플랜 수립 및 법적 근거 마련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개도국 식량 직접 지원과 기술 협력을 확대하고, 해외 고품질 농식품 시장을 중점 공략해 K-농업의 지평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딸기·포도 등은 농식품 수출 전용항공기·선복을 추가 확보해 적기에 수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농촌공간계획과 농촌협약에 기반한 ‘농촌재생뉴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 공장·축사 등 농촌 마을 주변의 유해시설을 이전·집적화 하는 정비 사업을 지원해 살고 싶은 농촌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귀농·귀촌 관련 정보, 서비스 등을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도 개시해 귀농·귀촌 탐색단계부터 정착 이후 적응까지 지원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농가, 계열화사업자 등 실질적 방역주체의 책임성 강화로 방역역량 향상을 유도해 선제적인 가축방역 시스템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현재 산란계 농장에 대해 시범적용하고 있는 질병관리등급제는 적용 축종 확대를 검토하고, 계열화사업자에게는 계약농장 방역점검·시정조치 미이행 시 패널티를 부여 계약농가 관리 책임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농업분야 탄소배출 저감 친환경농업 확산
소 분뇨 등 가축분뇨 에너지화 확대 나서

농식품부는 이상기후 등 전 세계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 이행에도 더욱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체계적 이행을 위해 연도별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과제별 세부이행계획을 상반기 중 마련할 예정이다.

농업분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논물 관리, 가축 사육방식 등에서 기존 관행적 방식을 개선하고, 친환경농업집적지구 중심으로 친환경농업을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각계 의견을 수렴해 농업인의 탄소배출 감축 노력에 대해 선택직불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여기에 환경부와 협업을 통한 공동자원화 시설 확충으로 가축분뇨의 에너지화를 확대하는 한편, 환경부와 협력 사업을 추진해 처리시설은 지하화하고 지상부에 공원 등 주민친화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특히 소 분뇨를 고체연료화해 제철소·발전소의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등 타 산업분야 이용을 확대해 가축 분뇨의 처리방법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또 농업 생산·유통·가공시설 등에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 설치, 주민 공동이용시설 에너지절감형 리모델링 등 농촌 마을 RE100 모델(4개소)도 발굴키로 했다.

더불어 기후변화에 대비해 농업기반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용수관리 스마트화도 지속 추진키로 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2022년은 단계적 일상회복과 경제정상화를 도모하면서 탄소중립 등 미래를 위한 준비도 병행해야 하는 해”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마지막까지 현 정부의 농정 성과가 농업인과 국민들에게 체감되도록 노력하고, 경제의 완전한 회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이행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