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2022 신년사]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22.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수 장관
김현수 장관

“文정부 농정 성과 성공 마무리에 집중”

존경하는 농업인 여러분! 농림축산식품 공직자와 관련 기관‧단체 직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농업과 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 상황과 가축질병, 자연재해 등 여러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굳건하게 국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계시는 농업인 여러분의 노고와 헌신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 호랑이의 해입니다. 검은 호랑이의 기개처럼 지난 2년간 세계를 위축시킨 코로나19 팬데믹을 떨치고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 모두 새로운 전환의 역사를 쓰는 원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2022년은 문재인 정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는 해입니다. 남은 기간 저에게 남겨진 소임은 이번 정부가 추진해 온 농정의 성과들을 성공적으로 매듭짓는 것입니다.

더불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정책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하고,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저의 남은 과업입니다.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인 그리고 국민 여러분!

변화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 갑자기 다가와 미래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코로나19는 경제·사회문화 전 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습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해 어떤 것들을 대비해야 하는지, 2022년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성찰과 행동이 필요한 시간입니다.

첫째, 식량안보 강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둘째, 탄소중립을 위한 농업·농촌의 구조 전환은 지금 시작해야 합니다. 셋째, 스마트 농업을 통해 청년농들을 육성하겠습니다. 넷째, 농업을 데이터 기반의 첨단산업으로 변모시키겠습니다. 수급 관리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화하겠습니다. 농산물 유통까지 스마트하게 변화해야 합니다.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저를 비롯한 농림축산식품 공직자는 ‘대전환기’에 농업이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농촌이 새롭게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돕는 ‘엑셀러레이터’가 되겠습니다. 저는 임기가 다하는 그 날까지 35년 전 처음 출근하는 날과 같은 마음으로 팽팽하게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변화에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 공직자와 관련 기관·단체 직원 여러분께서도 한마음이 되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농업․농촌의 새로운 미래를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