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전국 김치공장 통합 ‘합의각서’ 체결
농협 전국 김치공장 통합 ‘합의각서’ 체결
  • 이은용 기자
  • 승인 2022.01.0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지역농협 간 공동 협력사업 우수모델

[농축유통신문 이은용 기자] 

농협경제지주는 지난 5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김치공장 통합을 확약하는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이번 체결식에는 전국 8개 김치공장 운영농협 조합장과 장철훈 농업경제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체결한 합의각서에는 △통합방식 △통합조공법인 내 조직 및 인력 구성 △생산특화 및 통합브랜드 운영 등 통합조공법인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돼 있다.

이번 합의를 통해 지난해 8월 업무협약(MOU) 체결 이후 다자간 합의에 따라 논의된 사항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성실히 이행할 것을 더욱 굳건히 확약했다.

농협은 HACCP 인증을 받은 전국 12개의 김치공장을 1991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통합에는 8개 농협(경기 전곡/북파주/남양, 충북 수안보, 충남 천북, 전북 부귀, 전남 순천, 경남 웅천)의 김치공장이 참여했다.

농협의 김치공장 통합은 지난해 중국의 김치종주국 억지주장과 비위생적인 절임배추 영상 등으로 촉발된 국민들의 안심 먹거리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고, 100% 우리농산물로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만든 농협김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했다.

이번 최종 합의각서 체결 이후 농림축산식품부 인가와 참여농협 출자, 전산시스템 통합 등을 거쳐 1분기 내 정식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출범에 앞서 경기농협식품조공법인에서는 ‘농협국민김치’라는 통합브랜드로 온 국민의 입맛에 맞는 우수한 김치를 출시한 바 있다.

또한 설 명절을 맞이해 김치를 밀폐용기에 담아 편리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국민명품세트’와 김치, 떡국떡, 한우곰탕, 만두로 구성된 ‘국민밥상세트’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장철훈 대표이사는 “이번 MOA를 통해 30년간 서로 다른 여건에서 운영된 전국의 김치공장을 통합했으며, 이는 전국을 기반으로 한 최초 조공법인임과 동시에 농협경제지주와 지역농협 간 공동 협력사업 우수모델로 그 의의가 매우 크다”면서 “앞으로 참여농협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고 김치종주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