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자급률 15%까지 올린다
목재자급률 15%까지 올린다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2.2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국내재 420만㎥공급계획 `벌채·산물수집 예산확대…신규투자도 늘릴것`
산림청(청장 이돈구)은 올해 국내에서 필요한 목재 중 국산재 공급을 지난해보다 늘려 목재 자급률을 15%까지 높일 계획이다.
산림청이 파악한 올해 우리나라의 목재 총 수요는 2천799만㎥로 이 중 국산재 공급을 지난해 365만㎥였던 데서 15% 늘어난 420만㎥로 늘린다는 것이다.
지난 2000년 5.7%이던 우리나라 목재자급률은 벌채확대와 산물 수집강화 등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10년 전의 2.7배인 13.6%까지 올랐다. 친환경 소재인 목재에 대한 관심이 늘고 목재펠릿 이용 및 열병합 발전 확대, 한옥 수요 증가 등 신규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해외 원목가격 상승, 국내 건설경기 위축 등의 영향으로 원목 수입은 감소추세다. 대부분의 목재 수출국이 예전과는 달리 자국 목재원료 보호와 목재산업 육성 정책으로 전환하는 추세여서 제품 형태의 목재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산림청은 이런 상황에 대응하고 국산 목재 공급을 늘리기 위해 벌채 관련 규제를 지속적으로 완화하고 있다. 지난해 `친환경 벌채 제도`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는 이 제도가 조기에 정착돼 산주에게 직접 이익이 돌아가도록 벌채 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 벌채때 발생하는 가지, 후동목 등 지금까지 활용되지 못했던 임목 부산물을 자원화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관련 법령과 제도도 정비하기로 했다.
임상섭 산림청 목재생산과장은 `목재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벌채와 산물 수집 분야 예산을 확대하고, 목재 유통·가공시설 지원, 신규 국산 목재의 수요 개발 등에 대한 투자를 계속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