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계시설 다출입차량 등록 서둘러야
축산관계시설 다출입차량 등록 서둘러야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2.11.16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연내 등록 후 GPS 단말기 장착 당부

전라남도가 올해까지 축산시설을 출입하는 차량에 대해 차량무선인식장치(GPS)를 장착을 당부하고 나섰다.

전남도는 2013년부터 ‘축산차량등록제’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기존 대상차량의 경우 연내 등록을 완료하고 GPS를 장착해야 한다고 최근 밝혔다.

축산차량등록제란 축산시설을 출입하는 차량을 등록하고 차량무선인식장치(GPS단말기)를 장착해 축사 출입정보를 수집 및 분석·관리하는 정보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선진 수준의 가축 방역 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제도다.

이에 따라 가축, 원유, 동물약품, 사료, 가축분뇨, 왕겨, 퇴비를 운반하거나 진료, 인공수정, 자문, 시료 채취, 방역, 기계 수리를 위해 축산관계시설에 출입하는 차량의 소유자 및 운전자는 차량 사용본거지를 관할하는 시군에 연내 등록을 완료해야 한다.

축산관계시설은 가축 사육시설(300제곱미터 이상), 도축장, 집유장, 사료 제조장, 가축시장, 가축검정기관, 종축장 등 가축이 모이는 시설이나 부화장, 계란집하장, 가축분뇨를 주원료로 하는 비료제조장 등이다.

등록 대상 차량 중 가축 운반, 진료 등을 주업으로 하는 사업자 차량의 경우 등록 전에, 그 외 차량은 등록 후 1년 이내에 6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하고 최초 등록일로부터 4년마다 4시간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축산관계시설 출입차량 소유자는 차량 등록 후 차량무선인식장치(GPS)와 차량등록증(차량용 스티커)을 차량의 앞쪽에 장착해야 하며 운행을 하거나 축산관계시설에 출입하는 경우 GPS의 전원을 끄거나 훼손·제거해서는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