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과수인공수분용 꽃가루생산단지 조성
경북 과수인공수분용 꽃가루생산단지 조성
  • 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3.04.1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화군 2.2ha를 시작으로 ’17년까지 15ha 조성

경상북도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과수인공수분용 꽃가루에 대한 국산화로 과실생산 및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꽃가루 채취를 위한 전용 생산단지를 올해 처음으로 조성한다고 4월 12일 밝혔다.
올해 조성되는 꽃가루 생산단지는 봉화군농업기술센터 과수시험연구포장 2.2ha에 3억2000만원을 투자해 인디안섬머, 로빈스, 플로리분다 등 꽃가루 생산용 꽃사과 5품종을 식재하며 꽃가루를 채취하고 정선·포장하기 위한 장비 및 검증시설 등 관리시설 132㎡를 건축해 2∼3년 후부터는 100㎏정도의 꽃가루를 생산할 계획이다.
과수 인공수분용꽃가루는 기후변화에 따른 냉해, 집중호우 등 기상재해와 산업화로 과수 수정에 필수적인 수정 매개충인 벌과 나비가 급격히 줄어 과수의 수정율이 저하되고 있고, 배 ‘신고’품종은 자가수정이 어려워 인공수분을 해줘야 하는 등 과수 재배농가에 있어서는 안전한 꽃가루 공급이 절실한 실정이다.
도에 따르면 도내 꽃가루 사용량은 430㎏정도로 사과가 54%인 232㎏, 복숭아 120㎏, 배 50㎏ 등 다양한 과수에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미국 등 기타 수입산 15%, 국내산은 시군 농업기술센터 꽃가루은행을 통해 136㎏이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화기 이상기후가 빈번해 지고 있는 가운데 인공수분용 꽃가루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인공수분용 꽃가루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다 일부 저급한 수준의 꽃가루 등이 유통되면서 발아율 저하와 외래 병해충 유입 등 농가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상북도 김준식 친환경농업과장은 “전국 과수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경북도에서는 15ha정도의 채취단지를 조성해 연간 500㎏의 꽃가루를 안정적으로 과수 재배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라며 “올해 조성되는 생산단지로 연간 275백만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