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흑우 '흑우돌이' 탄생
복제흑우 '흑우돌이' 탄생
  • 제주=한승화 기자
  • 승인 2013.09.26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노령으로 도축된 제주흑우 씨수소(BK94-13)와 씨암소(BK94-14)의 체세포를 복제해 태어난 '흑올돌이'와 '흑우순이' 사이에서 송아지 '흑우돌이'가 태어났다고 26일 밝혔다.

'흑우돌이' 는 사후 복제된 멸종위기 제주흑우 씨수소 '흑올돌이'와 씨암소 '흑우순이' 사이에서 인공수정기술을 통해 지난 1월 9일 287일 만에 정상 분만으로 태어났다.

생시체중 25kg으로 태어난 '흑우돌이'는 친자감별 유전자 분석(DNA finger printing) 결과 연구에 사용된 11개의 STR 마커에서 복제수소 '흑올돌이' 와 복제암소 '흑우순이'의 유전자를 공유해 탄생된 것임을 확인했다.

이로 인해 멸종위험 동물인 제주흑우 씨 암·수소의 종 복원과 개체생산 체계가 확립돼 앞으로 우수 종 보존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연구는 농림수산식품부의 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2008∼2013)과 농촌진흥청의 우장춘프로젝트(2012∼2017), 제주도의 연구비 지원으로 제주대 박세필 교수(연구책임자)와 김은영 교수,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시험장, 제주축산진흥원 및 ㈜미래생명공학연구소가 공동 참여했다.

연구를 이끈 제주대 박세필 교수는 "노령으로 도축된 최우량 정자생산(1등급이상 95 % 송아지 생산) 제주흑우 씨수소와 최우량 씨암소 체세포를 무염색난자핵제거기술이 병용된 체세포핵이식기술과 초급속냉·해동직접이식기술 등을 이용해 각각 사후 복제하고, 이들 복제 씨 암·수소로부터 송아지 흑우돌이가 탄생했다"며 "세계 처음으로 멸종위험 동물인 제주흑우를 종 복원하고 이들 개체로부터 생식능력을 확인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에서만 사육되고 있는 제주흑우는 전신의 털 색깔이 흑색으로 체구가 작지만 체질이 강건하고 지구력이 좋다. 조선왕조실록, 탐라순력도 등 옛 문헌에 제향과 임금 진상품으로 공출된 기록이 있으며, 지난 7월 천연기념물 제546호로 지정됐다.

하지만 현재 남아 있는 개체수가 480여 마리로 적어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에 멸종위험 동물로 지정돼 있으며 이들의 개체수 보존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